의약품센터
얼비툭스주 5mg/mL (세툭시맙)
의약품 센터 설명 : 품목명,구분,제조/수입사,성분명,성분명(영문),첨가제,성상,의약품바코드,건강보험코드,허가일자,취소일자 및 사유,보관방법,유효기간,포장단위
품목명 얼비툭스주 5mg/mL (세툭시맙)
구분 전문의약품 / 완제의약품
제조/수입사 머크(주)
성분명 세툭시맙
첨가제 [M040305]수산화나트륨|[M040426]염화나트륨|[M040534]주사용수|[M088656]글리신|[M214655]폴리소르베이트 80|[M223090]시트르산수화물
성상 무색투명한 액이 무색투명한 바이알에 든 주사제이다.
의약품 바코드 8806617005504,8806617005511,8806617006204,8806617006211
건강보험코드 661700551
허가일자 2009-03-13
변경일자 2023-06-12
보관방법 밀봉용기, 냉장보관(2-8℃)
유효기간 제조일로부터 48 개월
포장단위 내수용 - 1바이알/팩[바이알(20mL)]

성분별 함량

성분별 함량 : 성분명 및 규격, 분량, 성분정보, 비고
성분명 및 규격 분량 성분정보 비고
세툭시맙 (별규) 5 밀리그램 종양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 단일클론항체(숙주 : Sp2/0-Ag14 벡터 pdHL2-C225)

효능/효과

1. RAS 정상형(wild-type)인 전이성 직결장암 환자에의

- Irinotecan 기반의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

- FOLFOX와 병용하는 일차요법

- Irinotecan에 내약성이 없으며, Oxaliplatin과 Irinotecan을 포함한 요법에 실패한 환자에의 단독요법

2.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에의

- 국소 진행성 질환에 방사선 요법과의 병용요법

- 재발성 및/또는 전이성 질환에 platinum계 약물을 기본으로 하는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

용법/용량

이 약은 항종양약물 사용경험이 있는 의사의 감독 하에 투여해야 한다. 투약시작부터 투약 후 적어도 1시간까지는 면밀한 관찰이 요구된다. 유용한 응급처치 장비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최초 투여에 앞서 환자는 세툭시맙을 투여하기 최소 1시간 전에 전처치로 항히스타민제와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투여받아야 한다. 이후의 모든 투여 시에 이런 전처치요법이 권장된다.

모든 적응증에서 이 약은 일주일에 1회 투여한다. 초기 용량은 체표면적(m2) 당 세툭시맙 400 mg이며, 이후 유지 용량은 체표면적(m2) 당 매주 250 mg이다.

직결장암

전이성 직결장암 환자에서, 이 약은 화학요법제와 병용요법으로 사용하거나 단독요법으로 사용한다. 이 약으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정상형 RAS (KRAS 및 NRAS) 상태에 대한 증거 확인이 필요하다. 숙련된 실험실에서 검증된 KRAS 및 NRAS (엑손 2, 3, 4) 변이 검출 시험방법을 사용하여 변이 여부를 판별하여야 한다.

화학요법제와 병용투여 시 화학요법제의 투여용량 또는 권장되는 용량조절은 이러한 화학요법제의 약물정보(허가사항)에 따른다.

이러한 화학요법제는 이 약 마지막 투여 1시간 이후에 투여하도록 한다.

이 약의 치료는 기저질환이 진행되기 전까지 지속하는 것이 권장된다.

두경부 편평세포암

국소 진행성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에서 방사선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 사용한다. 방사선요법 일주일 전 이 약 투여를 시작하여, 방사선 요법의 종료까지 이 약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한다.

재발성 및/또는 전이성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에서 platinum계 약물을 기본으로 하는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 사용하며, 질환이 진행될 때까지 유지요법으로서 투여한다. 병용하는 화학요법제는 이 약의 투여완료 후 1시간이 지나기 전에 투여해서는 안된다.

투여방법

중력을 이용한 점적 주입장치, 주입펌프 또는 주사기 펌프를 통해 세툭시맙 5 mg/mL를 정맥 내 투여한다.

최초 용량은 서서히 투여되어야 하고 주입속도는 5 mg/min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120분간의 투여가 권장된다. 이후에는 매주 유지용량으로 60분간의 투여가 권장된다. 최고 투여 속도는 10 mg/min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투여시 주의사항

지금까지 이 약은 간, 신장기능이 정상인 환자들에게만 사용되었다.

이 약은 이전에 혈액학적 이상을 보였던 환자들의 경우에는 연구되지 않았다.

고령의 환자의 경우 용량조절이 필요치 않으나, 75세 이상의 환자에 대해서는 사용경험이 제한적이다.

소아에 대해서는 승인된 효능효과로의 사용경험이 없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에 중증도(3,4도)의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 환자

2) 병용치료 시작 전, 병용되는 화학요법제에 또는 방사선 요법이 금기인 환자

3) RAS 변이가 있거나 RAS 상태가 확인되지 않은 전이성 직결장암 환자에서 Oxaliplatin을 함유하는 화학요법제와 이 약의 병용요법

2. 경고 및 일반적 주의

1)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포함한 주입관련반응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포함한 중증의 주입관련반응이 흔하게(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예후가 치명적일 수 있다. 중증의 주입관련반응이 일어나면 즉시 그리고 영구적으로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하고 필요시 응급처치를 한다.

이러한 반응들 중 일부는 사실상 아나필락시스 반응 혹은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에 해당 하거나, 사이토카인분비증후군(CRS)을 나타낼 수도 있다. 최초 주입 시에는 물론 그 뒤로 몇 시간 동안까지 증상이 나타나거나, 이후의 주입 시에도 증상이 발현될 수 있다.

환자에게 주입관련반응이 나중에 발생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증상이나 징후가 나타나면 의사에게 연락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권장된다.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기관지 연축(경련), 두드러기, 혈압 상승 또는 저하, 의식상실, 쇼크 등이 있다. 드물게,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또는 심정지가 관찰된 바 있다.

가령, 이미 형성된 IgE 항체가 세툭시맙과 교차반응한 결과로, 최초로 주입한지 몇 분 되지 않아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은 반응은 흔히 기관지 연축 및 두드러기 증상을 수반한다. 전처치의 적용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

붉은 육류고기나 진드기물림에 알레르기 병력이 있거나 세툭시맙(α-1-3-galactose)에 대한 IgE 항체 검사 결과가 양성인 환자의 경우, 아나필락시스 반응의 발생 위험이 훨씬 크게 증가한다. 이러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대체 치료법을 비롯해 유익성/위험성에 대한 신중한 평가 후에 세툭시맙을 투여해야 하고, 심폐소생을 위한 응급장비가 갖추어진 상태에서 숙련된 전문가의 긴밀한 감독 하에 투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최초 용량은 서서히 투여되어야 하고 투여속도는 5 mg/min을 절대 초과해서는 안 된다. 이와 동시에, 2시간 이상 동안 각종 활력징후를 긴밀하게 모니터링해야 한다. 최초 주입 시 처음 15분 이내에 주입관련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주입을 중단해야 한다. 다음 번 주입을 실시하기 전에, 해당 환자가 이미 형성된 IgE 항체를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검토를 포함해 이 약의 유익성/위험성을 신중히 평가해야 한다.

주입관련반응이 투여 후반부 또는 그 이후 주입 시 나타나는 경우에는, 그 중증도에 따라 후속 관리가 달라지게 된다.

a) 1등급: 긴밀한 감독 하에 느린 속도로 주입을 계속한다.

b) 2등급: 느린 속도로 주입을 계속하고 즉시 증상치료(대증요법)를 위한 치료제를 투여한다.

c) 3등급 및 4등급: 즉시 주입을 중단하고 적극적으로 증상을 치료하며 차후에 세툭시맙 투여를 금지한다.

일반적으로 사이토카인분비증후군(CRS)은 주입 후 1시간 이내에 발생하며 기관지 연축 및 두드러기 증상을 수반하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보통 사이토카인분비증후군은 최초 주입 시 가장 중증으로 발생한다.

경증 내지 중등도의 주입관련반응은 매우 흔하게(매우 자주) 발생하며 발열, 오한, 어지러움 또는 호흡곤란 등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데, 이러한 증상들의 발현은 주로 세툭시맙의 최초 주입과 긴밀한 시간적 인과관계를 갖는다. 해당 환자가 경증 내지 중등도의 주입관련반응을 경험한 경우에는, 주입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후 모든 주입 시에 이와 같이 감소된 주입속도를 유지할 것을 권장한다.

긴밀하게 환자를 모니터링해야 하며 특히 최초로 투여하는 동안은 더욱 그러하다.

신체 활동능이 감소된 환자와 이전에 심폐질환이 있었던 환자에서는 특별한 주의가 권장된다.

2) 호흡곤란

치명적인 사례를 포함한 간질성 폐장애의 예가 보고된 바 있으며, 주로 일본 환자의 사례였다.

간질성 폐장애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동시 화학요법 및 기존의 폐질환과 같은 혼재 또는 기여 요인들이 있는 경우에서 치명적인 사례가 빈번했다. 이러한 환자들은 면밀하게 관찰되어야 한다. 간질성 폐장애를 시사하는 증상(호흡곤란, 기침, 열) 또는 방사선 사진상의 발견이 있는 경우, 신속한 진단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간질성 폐장애로 진단되는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3) 피부 반응

이 약의 주된 이상 반응은 피부반응이며, 특히 화학요법과 병용시 심해질 수 있다. 이차 감염(주로 박테리아)의 위험이 증가되고, 치명적인 결과를 포함한 포도상구균성 열상피부증후군, 괴사 근막염 및 패혈증이 보고되었다.

피부 반응은 매우 일반적이며, 치료의 일시적 중지 또는 중단이 필요할 수 있다. 임상 진료 지침에 따라 경구용 테트라사이클린 (6-8주) 및 1% 하이드로코티손 크림을 수분 공급제와 함께 국소적용하는 예방적 사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중간에서 고농도의 국소적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경구 테트라사이클린이 피부 반응의 치료를 위하여 사용되어 왔다.

환자에게서 견딜수 없는 또는 중증도의 피부반응(3도 이상 CTCAE)이 발현되는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해야 한다. 반응이 2도 수준으로 조절되는 경우 치료를 재개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중증의 피부반응이 나타나면 용량조절 없이 치료를 재개할 수 있다.

중증의 부작용이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발현시 이 약의 치료를 다시 중지해야 한다. 그리고 반응이 2도 수준으로 조절되면 저용량으로 (각각 두 번째 발현 후 체표면적 기준 200 mg/m2, 세 번째 발현 후 150 mg/m2로) 다시 투여할 수 있다.

만약 중증의 피부반응이 네 번째 나타나거나, 투여를 중지한 후에도 2도 수준으로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 약의 투여를 완전히 중지해야 한다.

4) 전해질 이상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혈청 마그네슘 수치가 종종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중증의 저마그네슘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저마그네슘혈증은 가역적이어서 이 약 투여를 중단하면 회복된다. 추가로 설사로 인한 저칼륨혈증이 나타날 수 있다. 저칼슘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platinum계 약물을 기본으로 하는 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에서 중증의 저칼슘혈증의 빈도가 증가할 수 있다. 이 약 치료 전 또는 주기적으로 치료하는 동안 혈청 전해질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권장된다. 적절한 전해질 보충이 권장된다.

5) 호중구감소증 및 관련된 감염성 합병증

Platinum계 약물을 기본으로 하는 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을 투여받은 환자에게서 발열성 호중구감소증, 폐렴 또는 패혈증과 같은 감염성 합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는 중증의 호중구감소증 발현의 위험이 증가된다. 특히 감염의 발현을 촉진할 수 있는 피부손상, 점막염 또는 설사가 있는 환자에게 주의깊은 관찰이 권장된다.

6) 심혈관계 이상

중대하거나 때때로 치명적인 심혈관계 이상반응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치료에 따른 사망이 비소세포성폐암, 두경부 편평세포암 및 직결장암 치료중에 관찰되었다. 일부 연구에서 65세 이상 또는 활동도(performance status)와의 연관성이 관찰되었다. 이 약 투여시에는, 환자의 심혈관계 및 활동도에 주의하고, fluoropyrimidine 같은 심장독성 물질과의 병용에 주의한다.

7) 안구 이상

급성 또는 악화되는 각막염으로 의심되는 증상 및 증후를 보이는 환자들, 즉 결막염, 유루증, 광과민성, 흐린 시야, 안통증 및/또는 눈충혈의 경우 즉시 안과 전문의에게 상의해야 한다.

궤양성 각막염의 진단이 확인되면, 세툭시맙의 치료를 일시적 중지 또는 중단해야 한다. 각막염이 진단되면, 지속적인 치료의 이익과 위험성을 주의깊게 검토하여야 한다.

각막염, 궤양성 각막염 또는 심각한 안건조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 있어서 이 약의 사용은 주의를 요한다. 콘택트렌즈의 사용 역시 각막염과 궤양의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

8) RAS 변이성 종양의 직결장암 환자

이 약은 RAS 변이가 있거나 RAS 종양 상태가 확인되지 않은 직결장암 환자의 치료에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임상 연구 결과에서 RAS 변이가 있는 종양에 있어서 유익성-위험 평가가 부정적이었다. 특히, 이러한 환자에게 FOLFOX4에 추가 시 무진행 생존기간(PFS) 및 전체 생존기간(OS)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이 관찰되었다.

이 약을 XELOX와 베바시주맙의 병용에 추가하여 투여한 임상시험(CAIRO 2)의 경우도 유사하게 KRAS 변이가 있는 종양에 있어서 유익성-위험 평가가 부정적이었으며 KRAS 정상형 종양을 갖는 환자에서도 무진행 생존기간 또는 전체 생존기간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9) 간,신장애

지금까지 이 약은 간, 신장기능이 정상인 환자들에게만 사용되었다.(혈청내 크레아티닌 수치와 빌리루빈 수치가 정상인 범위 최고치 보다 1.5배 이하, 트랜스아미나제 수치가 5배 이하인 경우)

10) 혈액학적 장애 : 이 약은 다음 경우의 환자에서는 연구되지 않았다.

헤모글로빈 < 9g/dL

백혈구 수 < 3,000/mm3

호중구 수 < 1,500/mm3

혈소판 수 < 100,000/mm3

11) 만 18세 미만의 소아 환자에 있어서 이 약의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 시험에서 보고된 것 이외의 새로운 안전성 양상은 없었다.

12) 대장암 환자에서 방사선치료와 이 약의 병용요법은 사용경험이 제한적이다.

3. 약물이상반응

이 약의 주요한 이상반응은 80%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한 피부반응, 10%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한 저마그네슘혈증, 10% 이상의 환자에서 경증에서 중등증으로, 1% 이상의 환자에서 중증으로 나타난 주입관련 반응이다.

이후에 사용된 빈도수에 대한 용어에 다음의 정의가 적용된다.

매우 흔함 (Very common) (≥1/10)

흔함 (common) (≥ 1/100, < 1/10)

흔하지 않음 (uncommon) (≥1/1000, < 1/100)

드묾 (rare) (≥1/10,000, < 1/1000)

매우 드묾 (very rare) (< 1/10,000)

빈도를 알 수 없음 (Frequency not known, 가능한 자료에서 평가할 수 없는)

1) 신경계 이상

흔함 : 두통

빈도를 알 수 없음 : 무균성 수막염

2) 안질환

흔함 : 결막염

흔하지 않음 : 안검염, 각막염

3) 호흡기계, 인후, 종격(가슴막) 부위 이상

흔하지 않음 : 폐색전증, 치명적일 수 있는 간질성 폐질환(2. 경고 및 일반적 주의 항 참조)

4) 소화기계 이상

흔함 : 설사, 메스꺼움, 구토

5) 피부 및 피하조직 이상

매우 흔함 : 피부반응

매우 드묾 : 스티븐스-존슨 증후군/중독성 표피 박리증

빈도를 알 수 없음 : 피부병변의 중복 감염

6) 대사계 및 영양계 이상

매우 흔함 : 저마그네슘혈증

흔함 : 설사 또는 점막염의 이차증상으로서의 탈수, 저칼슘혈증, 체중 감소를 일으킬 수 있는 식욕부진

7) 혈관계이상

흔하지 않음 : 중증 정맥 혈전증

8) 일반적인 이상과 주사부위 반응

매우 흔함 : 경증 또는 중등증의 주입 관련 반응, 경우에 따라 심각하며, 비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점막염

흔함 : 경우에 따라 치명적인 예후를 보이는 중증의 주입 관련 반응, 피로

9) 간 담도계 이상

매우 흔함 : 간 효소(AST, ALT, ALP)수치의 상승

10) 추가정보

① 일반적으로 성별에 따른 임상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② 피부 반응

피부반응은 80%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여드름성 발진, 그리고 덜 빈번하게 가려움증, 피부 건조감, 박리, 다모증, 손발톱 이상(조갑주위염)이 나타난다. 피부반응 중 약 15%에서는 피부괴사 1례를 포함한 중증이었다. 대다수 피부반응은 치료 첫 3주 내에 발생한다. 이런 반응은 권장되는 용량조절을 준수하여 당분간의 치료를 중단하면 후유증 없이 치유될 수 있다.

환자가 이 약에 의해 유도된 피부병변으로 중복감염에 걸릴 수 있다(예. 포도상구균(S. aureus)과의 중복감염). 이는 연조직염, 얕은 연조직염 또는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결과, 포도상구균 열상 피부증후군, 괴사성 근막염, 패혈증 같은 부차적인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③ 병용요법

- 이 약을 화학요법제와 병용 투여시, 화학요법제 각각의 약물 정보를 참조하도록 한다.

- 두경부 부위에 대한 국소 방사선 요법과 병용시의 추가적인 부작용은 전형적인 방사선 요법의 부작용이다(점막염, 방사선 피부염, 연하곤란 또는 주로 림프구 감소증으로 나타나는 백혈구 감소증). 42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에서, 이 약과 방사선 요법을 병용 투여하는 환자에게서 방사선 요법과 관련된 늦게 나타나는 반응과 중증도의 급성 방사선 피부염 그리고 점막염의 보고사례가 단독 방사선 요법을 치료한 환자보다 약간 높았다.

11) 국내 부작용 보고자료의 분석·평가에 따라 다음의 이상반응을 추가한다.

⦁ 소화기계: 복통, 낭성장기종

12)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

- 국내에서 6년 동안 환자 972명(전이성 직결장암 826명, 두경부 편평세포암 14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사용성적조사 결과, 유해사례 발현율은 75%(732명/972명, 3210건)이었고, 이 중 이 약과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약물유해반응 발현율은 59%(578명/972명, 1871건)이었다. 1% 이상에서 보고된 약물유해반응은 다음과 같았다. 발진 23%(233명/972명, 266건), 오심 13%(127명/972명, 160건), 여드름성 발진 13%(126명/972명, 148건), 식욕부진 10%(98명/972명, 110건), 설사 9%(90명/972명, 107건), 구내염 9%(88명/972명, 98건), 무력증 9%(83명/972명, 97건), 호중구감소증 6%(56명/972명, 102건), 여드름 5%(52명/972명, 62건), 가려움증 5%(49명/972명, 52건), 구토 5%(48명/972명, 51건), 변비 4%(38명/972명, 43건), 상세불명의 점막염 4%(36명/972명, 38건), 손발톱질환 4%(36명/972명, 37건), 피부마름증 2%(22명/972명, 26건), 피로 2%(12명/972명, 22건), 손발바닥 홍반 감각이상증 2%(17명/972명, 22건), 손발톱주위염 2%(17명/972명, 18건), 전신쇠약 2%(15명/972명, 16건), 피부질환, 백혈구감소증, 삼키기 통증, 발열, 두드러기 각 1%가 보고되었다.

- 중대한 유해사례 발현율은 8%(74명/972명, 112건)이며, 발열성 호중구감소증 11건, 호중구감소증 9건, 식욕부진 8건, 호흡곤란 7건, 병의 악화, 사망, 패혈증 각 4건, 구토 3건, 발열,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성 쇼크, 백혈구 감소증, 설사, 장폐쇄, 기관지염, 대장암종, 골절, 혈색소감소, 의료기구 합병증 각 2건, 가스성 복부팽만, 급사, 다리부종, 무력증, 복수, 부종, 알레르기 반응, 전신쇠약, 종양통증, 팔다리부종, 대장막힘, 복막염, 복통, 상세불명의 점막염, 연하곤란, 오심, 토혈, 항문출혈, 기침, 저산소증, 폐렴, 흉막삼출, 흡인성 폐렴, 감염, 곰팡이 감염, 박테리아 감염, 간성뇌증, 감염성 간염, 빌리루빈 증가, SGOT 증가, 신부전, 신우신염, 혈중크레아티닌 증가, 간전이, 폐색전증, 혈전색전증, 혈종, 세균수막염, 어지러움, 발진 각 1건이 보고되었다. 이 중 이 약과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유해반응 발현율은 3%(28명/972명, 43건)이며, 호중구감소증 6건, 식욕부진 5건, 구토, 발열성 호중구감소증 각 3건, 기관지염, 백혈구감소증, 설사,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성 쇼크, 혈색소 감소 각 2건, 발진, 부종, 빌리루빈 증가, 사망, 알레르기 반응, SGOT 증가, 오심, 토혈, 패혈증, 폐색전증, 혈전색전증, 혈종, 혈중크레아티닌 증가, 호흡곤란, 흉막삼출 각 1건이 보고되었다.

- 예상하지 못한 유해사례 발현율은 48%(471명/972명, 1069건)이었으며 1% 이상에서 보고된 예상하지 못한 유해사례는 다음과 같았다. 무력증 10%(95명/972명, 110건), 변비 8%(80명/972명, 89건), 손발바닥 홍반 감각이상증 4%(34명/972명, 40건), 전신쇠약 3%(27명/972명, 28건), 빈혈 3%(26명/972명, 36건), 기침 3%(26명/972명, 27건), 불면증 3%(25명/972명, 27건), 삼키기 통증 2%(20명/972명, 23건), 등통증 2%(19명/972명, 22건) 인후통 2%(19명/972명, 20건), 통증 2%(17명/972명, 20건) 소화불량, 가래 증가 각 2%(17명/972명, 17건), 말초신경병증 2%(16명/972명, 17건), 탈모 2%(15명/972명, 16건), 신경병증 2%(15명/972명, 15건), 상기도 감염, 항문통, 딸꾹질, 신경독성, 근육통, 명치불편, 목/어깨 통증, 다리통증, 혈소판감소증, 가슴쓰림, 복부불편감, 부종, 혈색소 감소, 옆구리 통증, 구강 통증, 쉰소리, 대상포진, 다리부종, 가슴 불편함, 피부과다 색소침착, 과민성, 복수, 알레르기 반응, 종양 통증, 대변내 혈액, 복부팽만, 콧물, 범혈구감소증, 배뇨곤란, 빌리루빈 증가 각 1%가 보고되었다. 이 중 이 약과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예상하지 못한 약물유해반응 발현율은 25%(247명/972명, 389건)이었다. 중대하고 예상하지 못한 유해사례 발현율은 4%(41명/972명, 50건)이며, 병의 악화, 사망 각 4건, 장폐쇄, 대장암종, 골절, 혈색소 감소, 의료기구 합병증, 기관지염 각 2건, 가스성 복부팽만, 급사, 다리부종, 무력증, 복수, 부종, 알레르기반응, 전신쇠약, 종양통증, 팔다리부종, 기침, 저산소증, 폐렴, 흉막삼출, 흡인성폐렴, 대장막힘, 복막염, 토혈, 항문출혈, 간성뇌증, 감염성 간염, 빌리루빈 증가, 신부전, 신우신염, 혈중크레아티닌 증가, 간전이, 혈전색전증, 혈종, 박테리아 감염, 세균수막염 각 1건이 보고되었다. 이 중 중대하고 예상하지 못한 약물유해반응 발현율은 1%(8명/972명, 12건)이며, 혈색소 감소, 기관지염 각 2건, 부종, 빌리루빈 증가, 사망, 알레르기반응, 토혈, 혈전색전증, 혈중크레아티닌 증가, 흉막삼출 각 1건이었다. 중대하지 않았으나 예상하지 못한 약물유해반응 발현율은 25%(240명/972명, 377건)이었으며, 무력증 97건, 변비 43건, 손발바닥 홍반감각이상증 22건, 전신쇄약 16건, 삼키기통증 12건, 신경병증, 빈혈 각 9건, 통증, 탈모 각 7건, 말초신경병증, 혈색소감소, 인후통 각 6건, 과민성, 구강통증, 피부과다 색소침착, 혈소판 감소증, 상세불명의 백혈구 이상 각 5건, 딸꾹질, 범혈구 감소증, 기침, 근육통, 불면증 각 4건, 가슴불편함, 알레르기 반응, 가슴쓰림, 구강궤양 형성, 명치 불편, 복부불편감, 피부저림, 피부변색, 복부/어깨통증 각3건, 부종, 구강건조, 치통, 감각이상, 진전, 잇몸출혈, 귀울림 각2건, 고름분비물, 골반통증, 다리통증, 복수, 사지통증, 옆구리통증, 구강점막 발진, 설염, 소화불량, 위염, 위장관출혈, 입술염, 치주염, 항문통, 혀궤양 형성, 혀통증, 쉰소리, 혀이상감각, 땀증가, 수포, 접촉성피부염, 종기증, 가래증가, 기관지폐렴, 상기도감염, 인두염, 코마름, 콧물, 기분장애, 불안, 건성안, 저인산혈증, 저혈당증, 젖산탈수소효소 증가, 간질환, 고빌리루빈혈증, 빌리루빈 증가, 건성안증후군, 단순헤르페스, 만성중이염, 누선장애, 눈곱, 눈통증, 급성신부전, 배뇨곤란, 혈뇨, 화상, 부정맥, 국소염증, 미각변화, 홍조 각 1건이 보고되었다.

13) 이 약에 대한 국내 재심사 유해사례 및 자발적 부작용 보고자료를 국내 시판 허가된 모든 의약품을 대상으로 보고된 유해사례 보고자료(1989∼2014.10.)와 재심사 종료시점에서 통합평가한 결과, 다른 모든 의약품에서 보고된 유해사례에 비해 이 약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많이 보고된 유해사례 중 새로 확인된 것들은 다음과 같다. 다만, 이 결과가 해당성분과 다음의 유해사례 간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위장관계 장애 : 구내염, 복통, 변비, 딸꾹질, 궤양성구내염, 치통

⦁ 전신적 질환 : 무력증, 등통증, 복수, 고름분비물

⦁ 중추 및 말초신경계 장애 : 말초신경병증, 신경병증, 명시안된신경학적장애, 발성장애

⦁ 호흡기계 질환 : 가래증가, 흉막삼출, 호흡기질환

⦁ 대사 및 영양 질환 : 전신쇠약

⦁ 근육-골격계 장애 : 골격통

⦁ 피부와 부속기관 장애 : 농포성발진

⦁ 간 및 담도계 질환 : 간성혼수

⦁ 혈소판, 출혈, 응고 장애 : 잇몸출혈

4. 약물상호작용

Platinum계 약물을 기본으로 하는 화학요법과의 병용 투여시, 중증의 백혈구감소증 또는 중증의 호중구감소증의 빈도가 증가할 수 있으며, 따라서 platinum계 약물을 기본으로 하는 단독 화학요법과 비교하여 발열성 호중구감소증, 폐렴, 패혈증과 같은 감염성 합병증의 비율이 높아질 수 있다.

이 약을 주입용 fluoropyrimidine과 병용 투여시, 주입용 fluoropyrimidine 단독 투여시보다 수족증후군의 빈도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과 울혈성 심부전을 포함한 심허혈의 빈도가 증가되었다.

Capecitabine과 Oxaliplatin (XELOX) 과의 병용 투여시 심한 설사의 빈도가 증가될 수 있다.

약물상호작용 연구에서 irinotecan을 단회 병용 투여한 경우(350 mg/㎡ 체표면적 기준), 이 약의 약동학적 특성이 변화하지 않았다. 그 반대의 경우에도 세툭시맙이 irinotecan의 약동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외에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이 약과의 약물상호작용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5. 임부, 수유부

종양세포 상피성장인자수용체(EGFR)는 태아성장에 관여한다. 동물실험에서 이 약의 태반 이행을 나타내는 제한적 관찰이 있었고, 다른 IgG1 항체가 이 태반세포를 통과한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 동물실험에서 최기형성에 대한 증거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용량 의존적으로 유산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임부, 수유부에 대한 충분한 자료는 없다.

임신 중인 여성 또는 적절한 피임을 하지 않은 여성에게는 잠재적인 이익이 태아에 대한 잠재적인 위험을 정당화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해서만, 이 약을 투약하도록 권장된다.이 약은 유즙을 통해 배출되는지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이 약 치료기간 동안 그리고 마지막 투여 이후 적어도 2개월간 수유는 중지해야 한다.

사람의 생식능력에 세툭시맙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자료는 현재 없다. 공식적인 동물시험에서 수컷 및 암컷의 수태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바 없다.

6. 과량투여

현재까지 단 회 투여시 세툭시맙 1회 용량으로 400 mg/m2이상 투여하거나 매주 250 mg/m2 이상 투여한 경험은 제한적이다. 매 2주마다 700 mg/m2까지 용량으로 시험한 임상시험에서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상반응 항에 기술된 내용과 일치하였다.

7. 기계조작능력에 대한 영향

기계조작능력에 대한 영향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환자가 투약과 관련해 집중력이나 반응력에 이상징후가 나타나면 증상이 소실될 때까지 기계작동을 피하도록 한다.

8. 기타

1) 이 약물은 허가사항에 표시되어 있지 않은 다른 약물과 혼합되어서는 안된다.

2) 이 약 투여시 반드시 별도의 주입관을 사용해야 한다.

9. 적용,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

1) 제시된 유효기간을 지나서 이 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2) 허가사항에 따라 조제되었을 경우, 세툭시맙 5 mg/mL는 25℃에서 48시간 동안 물리화학적 안정성이 입증되었다.

3) 이 약은 보존제를 포함하지 않는다. 조제 방법이 미생물오염 위험을 배제할 수 없다면 바이알 개봉 후 빠른 사용이 권장된다. 만일 바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사용 중과 사용 전의 보관기간 및 조건에 대하여 사용자에게 책임이 있으며, 통제되고 검증된 무균조건에서 개봉하지 않은 경우 일반적으로 2-8℃에서 24시간 이상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4) 이 약은 주입펌프나 주사기 펌프, 중력을 이용한 주입장치로 투여할 수 있고, 투여시 별도의 주입관을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주입관은 마지막 투여시 주사용 멸균 생리식염 주사액(9 mg/mL, 0.9%)으로 씻어내야만 한다.

5) 이 약은 다음 기구들을 이용하여 투여하는 것이 적절하다.

세툭시맙 5 mg/mL에 적합한 기구 :

- 폴리에틸렌(polyethylene), 아세트산에틸비닐(ethyl vinyl acetate), 또는 염화폴리비닐(polyvinyl chloride) 주입백.

- 폴리에틸렌(polyethylene), 폴리우레탄(polyurethane), 아세트산에틸비닐(ethyl vinyl acetate), 폴리올레핀 써모플라스틱(polyolefine thermoplastic) 또는 염화폴리비닐(polyvinyl chloride) 주입세트.

-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주사기펌프용 주사기.

6) 이 약의 조제시 무균 조작이 확보되도록 주의한다.

세툭시맙 5 mg/mL는 다음과 같이 준비되어야 한다.

중력을 이용한 점적 주입장치 또는 주입펌프로 투여하는 방법(멸균 생리식염 주사액 9 mg/mL(0.9%)로 희석) : 적절한 크기의 멸균 생리식염 주사액 9 mg/mL(0.9%)의 주입백을 취한다. 세툭시맙의 필요량을 계산한다. 주입백에서 적절한 양의 생리식염 주사액을 적합한 바늘과 멸균 주사기를 사용하여 빼낸다. 적절한 멸균주사기를 취하여 적합한 바늘을 끼워, 세툭시맙의 필요량을 바이알에서 취한다. 세툭시맙을 주입백에 주입한다. 계산된 양이 주입될 때까지 과정을 반복한다. 주입관을 연결하고 주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세툭시맙 희석액을 준비한다. 투여를 위해 주입펌프나 중력을 이용한 점적 주입장치를 사용한다. 주입속도를 설정하고 속도를 조절한다.

중력을 이용한 점적 주입장치 또는 주입펌프로 투여하는 방법(희석하지 않음) : 세툭시맙 필요량을 계산한다. 적절한 멸균주사기(최소 50 mL)에 주사바늘을 끼우고, 필요한 양의 세툭시맙을 바이알에서 취한다. 세툭시맙을 멸균된 빈 용기나, 백에 옮긴다. 계산된 용량의 약물이 용기에 주입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주입관을 연결하고 주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세툭시맙을 준비한다. 주입속도를 설정하고 속도를 조절한다.

주사기 펌프로 투여하는 방법 : 세툭시맙 필요량을 계산한다. 적절한 멸균주사기를 선택하고 적절한 주사바늘을 끼운다. 바이알에서 필요한 양의 세툭시맙을 취한다. 주사바늘을 제거하고 주사기를 주사기 펌프에 장착시킨다. 주입관을 주사기에 연결하고 투여속도를 조절한 후 주입관에 이 약 또는 멸균 생리식염 주사액(9mg/mL, 0.9 %)을 충전시키고 약물 주입을 시작한다. 계산된 양이 주입될 때까지 과정을 반복한다.

변경이력

변경일변경내용
2023-06-12효능·효과
2019-10-31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2016-01-20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2015-11-04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2015-11-04용법용량변경
2015-11-04효능효과변경
2015-09-03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2014-09-30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2014-09-30용법용량변경
2014-09-30효능효과변경
2013-10-13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2011-11-04사용상주의사항변경(부작용포함)
2011-11-04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2009-09-23저장방법 및 유효기간(사용기간)변경

이전으로
  • (온라인 배너) 정관장 MB.jpg
  • 경희의료원 광고배너.jpg
  • 강동경희대병원 배너광고.jpg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 화이자 배너광고.jpg
  • 원자력병원.jpg
  • 제일약품 로고.JPG
  • 동국제약 로고.JPG
  • 20201009011828-V4SJG.jpg
  • 중앙대병원 로고.JPG
  • 건국대병원 로고.jpg
  • 인제대학교백병원.jpg
  • 한국노바티스 배너광고 시안_로고.jpg
  • CMC banner.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