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료기기
크레스콤 ‘골 연령 측정 AI’ 소프트웨어 출시
  • 손세준 기자
  • 등록 2020-05-19 23:48:32
  • 수정 2020-05-24 13:22:46
기사수정
  • 임상시험서 참조표준 절대값 차이 평균 0.39세로 정확성 확인 … 지난해 CE·ISO13485 인증 획득

인공지능(AI) 벤처기업 크레스콤이 AI 기반 골 연령 분석 소프트웨어인 ‘MediAI-BA’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제품은 지난해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참조표준과의 절대값 평균 차이가 0.39세로 정확도를 입증해 지난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크레스콤의 ‘MediAI-BA’는 세계 최초로 대표적 골 연령 평가기법인 Tanner-Whitehouse3(TW3)와 Greulich-Pyle(GP)의 장점을 응용 및 병합해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킨 인공지능 골 연령 분석 소프트웨어다.

크레스콤 관계자는 “MediAI-BA 시범서비스에 참여한 의료진 만족도와 신뢰가 매우 높았다”고 말했다.

GP 측정법은 약 1년 간격의 골 연령별로 표준화된 손뼈 사진이 실린 표준도감을 참고해 대상 아동의 손뼈 사진을 비교·분석해 골 연령을 측정한다. GP 측정법은 검사결과를 신속히 확인할 수 있지만 판독자에 따라 중점적으로 보는 부위가 다를 수 있고 편차가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TW3 측정법은 손뼈 내 13개 부위별로 골 성숙 등급을 판별하며 그 등급에 해당하는 점수를 합산해 골 연령을 산출한다. GP와 달리 손뼈 내 주요 성장판 부위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편차가 적지만 판독시간이 오래 걸리고 모호한 9단계의 골 성숙 등급 분류가 정확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크레스콤의 MediAI-BA는 이 같은 GPTW3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통합한 특허기술을 적용해 정확도를 대폭 높였다. 글로벌 진출을 위해 2019년 CE 인증과 ISO 13485:2016 국제 품질관리 인증을 받았다. 유럽의약품청(EMA) 품목 등록을 마쳤고, 중동과 동남아의 여러 기관과 협업해 진출을 추진 중이다.

크레스콤은 MediAI-BA 서비스 공식 출시 기념으로 의료인들이 정확한 인공지능 골 연령 분석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