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전체뉴스
릴리, 인두프로와 이중‧다중 항체 항암제 개발 제휴 … 최대 3개 표적 발굴에 9.5억달러 투입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6-01-08 16:35:27
기사수정
  • ‘근접 유도 플랫폼’으로 ‘종양관련근접항원(TAPA)’ 발굴해 이를 표적화 … 같은 종양미세환경에 밀집한 표적 항원쌍 발굴이 핵심

다국적제약사는 릴리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및 매사추세츠주 캠브리지 인두프로테라퓨틱스(InduPro Therapeutics)와 이중항체 및 다중항체 항암제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인두프로는 릴리와 자사의 근접 유도 플랫폼(proximity-guided platform)을 활용한 항암제 신약을 발굴하기 위해 글로벌 전략적 협력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현지시각) 발표했다. 

계약에 따라 양사는 최대 3개의 표적에 대해 협력하고, 최대 총 9억5000만달러에 달하는 거래가 이뤄질 전망이다. 릴리는 인두프로에 대한 지분 투자도 진행할 예정이다.

 

양사는 종양미세환경 내에서 ‘종양 관련 항원’(tumor-associated antigens, TAA)과 공간적으로 공존하며 종종 기능적으로 연결되는 표면 항원인 ‘종양 관련 근접 항원’(Tumor Associated Proximity Antigens, TAPA)을 활용할 예정이다. 인두프로의 근접 기반 플랫폼을 사용해 질병 특이적인 새로운 단백질 표적 쌍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러한 전략은 이중특이적 항체약물접합체(ADC) 및 다중특이적 T세포 인게이저(multispecific T-cell engager)를 위한 새로운 치료 접근법을 가능하게 하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향상된 안전성, 효능, 종양 선택성이 기대된다.

 

이번 계약으로 릴리는 인두프로의 독자적인 AI/ML(인공지능/머신러닝) 기반 막 상호작용체학(membrane interactomics, MInt)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인두프로는 초기 발굴 연구를 주도, 자사의 근접 유도 플랫폼을 적용해 공동 표적 쌍을 식별하고 협력을 통해 도출되는 이중특이항체 및 다중특이항체 프로그램을 진전시키기로 했다.

 

인두프로의 프라카시 라만(Prakash Raman) CEO는 “릴리와의 파트너십은 암의 공간생물학(spatial biology)을 바탕으로 차세대 종양 선택적 의약품(tumor-selective medicines)을 개발하려는 공동의 의지를 보여준다”며 “종양 관련 근접 항원은 종양 항원에 대한 근본적으로 새로운 사고 방식을 제시하며, 릴리가 근접 기반 생물학을 활용해 정밀 다중특이적 치료제를 개발한다는 우리의 비전을 공유하기로 해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제휴는 종양 표적화를 위한 자사의 차별화된 근접 유도 접근법과 ADC 및 TCE의 설계와 그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인두프로는 고유하거나 유도된 단백질 근접성을 활용해 다양한 질병 상황에서 세포 표면 단백질을 치료적으로 표적화하고 있다. 독자적인 고해상도 근접 표지 기술을 통해 단백질 이웃을 정밀하게 매핑함으로써 특정 질병생물학에 대해 높은 선택성을 지닌 새로운 공동 표적 쌍을 발굴하고 있다. 유도된 근접성을 통해 고유한 쌍을 표적화하는 것은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세포 신호전달 경로를 조절하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제시한다. 인두프로의 접근법은 자체 발굴 엔진을 기반으로 다양한 적응증과 치료 양식 전반에 걸쳐 계열 내 최초 및 최고의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할 수 있다.

 

인두프로는 지난달에는 사노피와 자가면역질환 및 염증성 질환 치료를 위한 이중특이적 PD-1 작용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협력 및 지분 투자 유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