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학건강
EGFR 변이 폐암 ‘표적치료제 내성’ 생긴 후 면역관문억제제 효과 예측할 기법 개발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5-12-23 09:06:03
기사수정
  • 삼성서울병원-루닛 공동 연구팀, 인공지능으로 폐암 환자 종양미세환경 공간 분석해 예측
  • 핵심 바이오마커로 ‘종양침윤림프구 및 내피세포 밀도’ 확정 … 밀도 높으면 면역항암제 반응률 4배 이상 높아
  • 이세훈 혈액종양내과 교수 “인공지능 분석으로 환자맞춤형 치료 결정 가능해져”

표적치료제 내성으로 치료 선택지가 줄어드는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인공지능으로 면역관문억제제의 효과를 볼 환자를 미리 찾아낼 수 있는 분석기법이 개발됐다. 

 

비소세포폐암은 전체 폐암의 85%를 차지하며, 환자 5명 중 4명은 유전자 변이를 동반한다. 이 가운데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변이는 아시아 환자의 절반 가까이가 보유하고 있다. 표적치료제(EGFR-TKI) 도입 이후 생존율이 크게 개선됐지만, 대부분의 환자가 수개월에서 몇 년 사이에 표적치료제 내성을 겪는다.

 

EGFR 변이 폐암은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인식하기 어렵고, 종양미세환경도 면역세포 반응이 억제된 상태다. 표적치료제 내성이 생긴 후에는 면역항암제의 효과가 더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 임상에서 일부 환자는 면역항암제(면역관문억제제)에 매우 좋은 반응을 보이는 사례가 보고됐다. 이에 어떤 환자가 면역항암제의 효과를 볼 수 있을지 선별하는 바이오마커 개발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이세훈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방영학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 박근호 삼성융합의과학원, 오진우 루닛 연구원팀은 2015~2022년에 표적치료제 내성이 생긴 후 면역항암 치료를 받은 환자 143명을 분석했다. 인공지능 병리 분석 플랫폼 ‘루닛 스코프 아이오(Lunit SCOPE IO)’를 활용했다. 종양 조직을 암세포 영역과 세포 주변 기질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서 종양침윤림프구와 혈관내피세포의 밀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표적치료제 내성이 생긴 후에도 암세포 영역 내 종양침윤림프구 밀도가 높은 환자는 면역항암제 반응률이 4.3배 높았고, 암 진행 없이 지낸 기간(무진행생존기간)이 2.7배 길었다. 이러한 경향은 면역항암치료에 화학요법치료를 병합한 치료를 받은 환자군에서도 관찰됐다. 혈관내피세포 밀도가 높은 환자 역시 반응률이 5.2배 높았고, 무진행생존기간은 1.4배 길었다.

 

표적치료제 내성이 생기면 암세포 내 종양침윤림프구(암세포 주변으로 모여드는 면역세포 암세포를 직접 공격)는 감소하고, 혈관내피세포는 증가한다. 연구팀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면역세포(종양침윤림프구)나 혈관내피세포 밀도가 높게 유지된 환자는 면역항암제 치료에 더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암세포 영역 내 면역세포 또는 혈관내피세포 밀도가 표적치료제 내성이 생긴 환자의 면역항암 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바이오마커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세훈 교수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표적치료제 내성이라는 한계 속에서도 면역항암제의 문을 정확하게 여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환자들에게 맞춤형 치료를 제시하는 데 이번 연구가 실질적인 근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면역항암학회 공식 학술지 ‘Journal for ImmunoTherapy of Cancer’(IF=10.6)’에 지난 10월 31일 ‘Artificial intelligence-powered spatial analysis of tumor microenvironment in patients with non-small cell lung cancer with acquired resistance to EGFR tyrosine kinase inhibitor’이란 논문으로 게재됐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보건복지부, 삼성서울병원, 한·미 공동연구지원사업(KUCRF),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형 ARPA-H 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