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제약바이오
바이엘코리아-종근당, 당뇨병 환자라면 정기적으로 ‘심(장)콩(팥) 검진’ 하세요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5-11-13 11:04:33
기사수정
  • 당뇨병에 의한 심장-콩팥 합병증 인식 증진 캠페인 전개 … 심장과 콩팥 서로 영향 주고 받는 심신(心腎) 연관성

바이엘코리아와 종근당은 ‘세계 당뇨병의 날’(11월 14일)을 맞아 당뇨병 환자에서 심장-콩팥 합병증 조기 진단의 중요성을 알리는 ‘심콩검진’ 인식 증진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양사가 지난해 2월부터 공동 마케팅을 ‘케렌디아’(성분명 피네레논)가 2형 당뇨병 동반 만성 신장병 적응증에 이어 최근 만성 심부전 환자(LVEF 40% 이상) 대상 적응증까지 확대됨에 따라 당뇨병 환자에서 심장과 콩팥의 통합적 관리 중요성을 알리고자 기획됐다.

 

양사는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심장과 콩팥은 운명 공동체, 당뇨병 합병증으로 심쿵 말고, 정기적으로 심(장)콩(팥)검진하세요’라는 메시지를 통해 당뇨병 환자에서의 정기적인 심장과 콩팥 검진의 필요성과 조기 진단의 중요성을 알렸다.

 

당뇨병은 단순히 혈당 조절의 문제만이 아닌 전신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적절한 관리를 통해 심혈관질환, 콩팥질환, 망막질환 등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는 게 중요하다. 국내 데이터에 따르면, 말기 콩팥병 원인 질환의 48%를 당뇨병이 차지하고 있으며 심부전 환자의 65.5%가 당뇨병, 16%가 만성 콩팥병을 동반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특히 심장과 콩팥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돼 한쪽 장기의 기능이 저하되면 다른 쪽 장기에도 영향을 미치는 ‘심신(心腎) 연관성’이 있다. 심부전을 치료하는 중에 콩팥기능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반대로 만성 콩팥병 환자에서도 심혈관질환이 흔하게 동반된다.

 

2형 당뇨병 환자의 콩팥과 심장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 대한당뇨병학회에서는 콩팥 합병증 관리를 위해서 당뇨병 진단 시와 이후 적어도 1년에 한 번 이상 콩팥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요알부민배설량과 콩팥 기능을 확인하는 추정사구체여과율을(eGFR) 평가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특히 알부민뇨는 2형 당뇨병 진단 후 eGFR 수치가 양호한 초기에도 발생할 수 있어 요-알부민 크레아티닌 비율(UACR) 검사를 함께 시행하지 않으면 초기 환자를 놓칠 수도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라면 1년에 한 번 이상 eGFR과 UACR 모두 검사해야 한다. 바이엘코리아 및 종근당 관계자가 시민을 대상으로 딥스틱을 활용한 당뇨병 체크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알부민뇨는 환자들이 평소에도 소변 딥스틱(요 시험지봉)을 활용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소변 딥스틱 검사 결과, 단백뇨 결과 부분이 음성을 의미하는 노란색이 아닌 비색표에 표시된 초록빛을 띤다면 알부민뇨 양성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당뇨병 환자라면 심혈관질환에 대한 검사도 필요하다. 대한당뇨병학회에서는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당뇨병 진단 시와 이후 매년 1회 이상 혈청 지질검사(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콜레스테롤)를 권고하고 있다.

 

당뇨병 합병증은 예방이 최선이지만, 조기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 관리로 합병증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게 중요하다. 바이엘코리아의 케렌디아는 비스테로이드성 선택적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수용체 길항제로서 콩팥과 심장의 염증과 섬유화를 억제하는 기전으로 2형 당뇨병 동반 만성콩팥병 환자와 좌심실 박출률 40% 이상인 만성 심부전 환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들 두 가지 질환을 커버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선택적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수용체 길항제는 현재 케렌디아가 유일하다.

 

정현정 바이엘코리아 심혈관 및 신장 질환 치료제 포트폴리오 리드는 “바이엘코리아와 종근당은 심장과 콩팥처럼 ‘당뇨병 환자 합병증 인식 개선 위한 운명 공동체’로서 상호보완적인 협업을 통해 당뇨병 환자에서 심장과 콩팥 합병증 관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규웅 종근당 마케팅 본부장은 “바이엘코리아와 종근당은 환자 중심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은 양사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단순한 제품 공급을 넘은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의 노력임을 말해준다”고 밝혔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동국제약
정관장몰
탁센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중앙대의료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부광약품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