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온코닉테라퓨틱스 ‘자큐보정’ 9월말 올 누적 처방액 345억원 … 올 매출 목표 249억원 돌파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5-10-30 10:00:22
기사수정
  • 3분기 상품매출 123억원, 마일스톤 69억원, 전체 매출액은 192억원 … 2분기 대비 매출 103.7% 증가

온코닉테라퓨틱스가 특례 상장 첫해 최대 분기실적을 올리며 ‘돈 버는 바이오’ 모델을 입증했다. 이 회사는 온코닉테라퓨틱스는 30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매출 192억원, 영업이익 8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이번 실적은 지난해 4월 허가받은 국내 37호 신약 ‘자큐보정’(자스타프라잔)의 국내 처방의 안정적인 증가세에 따른 국내 매출 123억원과 중국 파트너사 리브존(Livzon Pharmaceutical Group)으로부터 지난달 수취한 기술이전(마일스톤) 수익 약 69억원이 반영된 결과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2분기 매출 94억원, 영업이익 11억원으로 반기 흑자 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3분기에는 전기 대비 매출 103.7%, 영업이익 647.3%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 3분기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67% 급증했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특히 일시적인 기술이전 매출을 제외한 국내 매출도 2분기 대비 31% 성장하며 123억원으로 확대되면서 매분기 두자릿수의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어, 자큐보 신약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올해 4월 연간 매출 가이던스를 162억원에서 249억원으로 상향했으나, 3분기 누적 매출만으로 378억원을 기록하며 이미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이번 분기 해외 매출에 반영된 리브존의 마일스톤은 자큐보정의 중국 3상 완료 및 품목허가 신청에 따른 것으로, 위식도역류질환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내 상업화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자큐보정은 지난해 10월 국내 출시된 P-CAB 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신약으로, 올해 9월 말까지 누적 처방액 345억원을 돌파했다. 올해 6월 위궤양 적응증 허가를 추가로 획득했으며, 향후 추가 적응증 확대와 구강붕해정(ODT) 제형 출시도 기대되고 있다.

 

온코닉테라퓨틱스 관계자는 “자큐보정은 이미 6조 원 규모로 알려진 중국 위식도역류질환 시장을 시작으로 세계 26개국과 기술이전 및 유통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해 가고 있다”며 “향후 해외 허가와 출시가 본격화되면 수익 구조가 한층 다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자큐보정의 수익을 차세대 항암신약 개발에 재투자하는 R&D 선순환 체계를 구축했다. 현재 차세대 합성치사 이중표적 항암신약 후보인 ‘네수파립’(Nesuparib)의 2상 확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췌장암 2상 IND 승인을 획득했다. 올 하반기에는 4개의 항암 적응증이 임상 2상 단계에 진입함으로써 네수파립의 범종양(Pan-tumor) 치료제로의 개발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온코닉테라퓨틱스 관계자는 “영업이익 흑자를 유지하면서 다수의 신약 파이프라인 임상 개발을 병행할 수 있을 만큼, 자체 신약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돈 버는 바이오’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을 입증했다”며 “오늘의 재무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한국의 길리어드사이언스가 될 수 있도록 신약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자큐보의 국내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동아에스티는 지난 28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자큐보 발매 1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자큐보는 빠르고 강력한 위산 억제 효과와 식사와 무관한 복용 편의성을 바탕으로 출시 1년 만에 시장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2025년 9월 UBIST 데이터 기준, 자큐보는 위산분비억제제 시장 점유율 5.2%를 기록하며 상위 3위권 제품으로 자리잡았다. 

 

동아에스티는 기능성소화불량치료제 ‘모티리톤’, 위염치료제 ‘스티렌’ 등 자사의 소화기 제품과 자큐보의 병용 처방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자큐보의 성장세가 시너지를 일으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아에스티는 지난해 9월 제일약품과 자큐보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국내 모든 병의원을 대상으로 자큐보의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동국제약
정관장몰
탁센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중앙대의료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부광약품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