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레오파마 만성손습진 치료제 신약 ‘앤줍고크림’(델고시티닙) 국내 허가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5-09-23 09:24:25
  • 수정 2025-09-24 10:31:26
기사수정
  • 국내 최초 바르는 Pan-JAK 억제제 … FDA는 7월 23일, 식약처는 9월 8일 승인

덴마크 기반 피부과질환 치료제 전문 글로벌기업인 레오파마의 한국법인은 만성 손 습진 치료제 ‘앤줍고크림’(Anzupgo, 성분명 델고시티닙, delgocitinib)이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공식 허가를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가 적절하지 않은 성인의 중등도~중증 중증 만성 손 습진(Chronic Hand Eczema, CHE) 치료제로 승인됐다.

 

CHE는 가려움증과 통증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다인성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손 습진이 3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1년 동안 두 번 이상 재발하는 경우로 정의된다. 전 세계 성인 약 10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능적, 직업적, 심리적 부담을 유발해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환자의 약 70%는 일상 활동에 어려움을 겪으며, 직업 활동과 소득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레오파마의 만성 손 습진 치료제 ‘앤줍고크림’

앤줍고는 파라벤과 스테로이드 성분을 포함하지 않으며, 다양한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JAK-STAT의 신호 전달 경로를 억제해 JAK1,2,3(Janus Kinase 1,2,3), TYK2(Tyrosine Kinase 2)의 활성을 저해하여 피부 염증과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여러 임상시험을 통해 중등증에서 중증 만성 손 습진 모든 아형에서 광범위한 치료 효과가 입증됐다.

 

지금까지 만성 손 습진 치료에는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어서 주로 강한 국소 스테로이드제제가 사용돼 왔다. 그러나 장기간 사용 시 피부 장벽 손상, 피부 위축, 혈관 확장 등 다양한 부작용 위험이 따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단기간 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국내 치료 가이드라인에 따라 국소 칼시뉴린억제제나 전신 스테로이드제제를 병행하기도 했다.

 

현재 만성 중증 손 습진 치료에 승인된 유일한 경구 치료제인 알리트레티노인은 최소 4주간 강력한 국소 스테로이드제제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게 사용된다. 피부 조절, 항염증 및 면역조절 작용을 통해 증상을 개선하며, 재발 위험이 높은 만성 중증 손 습진의 장기 관리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 시 간독성, 갑상선 기능 저하, 이상지질혈증, 태아기형 유발 등 다양한 부작용 우려가 있어 치료 지속에 제약이 있다.

 

앤줍고는 ‘DELTA FORCE’ 임상에서 경구용 알리트레티노인과 직접 비교한 결과, 12주차 손 습진 중증도 지수(Hand Eczema Severity Index. HECSI) 점수가 델고시티닙 군(67.6점 감소, 249명)에서 통계적으로 우월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P<0.001). HECSI 90% 개선 달성률과 IGA-CHE TS (점수 0/1) 평가에서도 델고시티닙군이 더 높은 우월성을 입증했다. 

 

24주간의 치료 기간에 델고시티닙군은 알리트레티노인군 대비 더 나은 안전성 프로파일과 낮은 이상반응 발생률을 보여, 치료 효과와 내약성 모두에서 양호한 결과를 나타냈다.

 

신정범 레오파마 대표는 “만성 손 습진은 환자들에게 신체적 고통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어려움까지 초래하는 심각한 질환”이라며 “앤줍고크림이 국내 만성 손 습진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레오파마는 유럽, 영국, 스위스, 아랍에미리트, 캐나다, 호주, 미국에 이어 국내에서도 공식 허가를 획득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7월 23일 앤줍고를 승인했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