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바이오젠·에자이, 알츠하이머 치료제 '레켐비' 유럽승인
  • 주경준 기자
  • 등록 2025-04-16 08:33:47
기사수정
  • 승인신청 이후 2년여간 검토 끝 ApoE4 동협접합제 제외 허가받아

에자이와 바이오젠은 알츠하이머 치료제 레켐비(Leqembi, 성분명: 레카네맙 lecanemab)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로부터 판매허가(MA)를 받았다고 15일 발표했다.


23년 1월 승인신청 이후 다른약물의 이해상충 문제로 승인검토가 지연되면서 첫 일정에 차질이 발생했다. 다음에는 유럽의약품청 인체의약품위원회(CHMP) 승인거부권고, 업계의 재검토 요청, 재검토 결과 승인권고를 받았으나 이후 EC의 재검토요청에 따른 추가검토 후 재승인권고, EC의 결정지연 이후 항소위원회 이관 등 2년여간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 결국 승인됐다.


승인 적응증은 제한적으로 알츠하이머로 인한 경도인지장애(MCI) 또는 경도 치매 단계의 성인 환자 중 아포지단백 E(Apolipoprotein E)의 하위유형인 ApoE4가 없거나 하나(이형접합)인  알츠하이머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경미한 인지 장애 또는 초기 경도 치매 상태 환자에만 투약가능하며 부작용 우려가 큰 ApoE4 유전자가 2개 있는 경우(동형접합자)의 경우 치료대상에서 제외했다.  


에자이 나이토 하루오 대표는 “레켐비는 EU 내에서 알츠하이머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는 최초의 치료 옵션이 됐다”며 “환자뿐 아니라 가족, 사회 전체의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오젠 크리스토퍼 비에바허는 대표는“20여 년간 치료 혁신이 정체됐던 AD 분야에서 레켐비의 승인은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에자이는 전 세계에서 레켐비의 개발 및 규제 승인 과정을 주도하고 있으며, EU 내 공동 판매는 에자이와 바이오젠이 담당한다. 단 북유럽 지역에서는 바이오아크틱(BioArctic)이 에자이와 함께 공동 판매한다.


레켐비는 미국, 일본 등 13개 국가에서 이미 승인을 받은 바 있으며, 이번 유럽 승인으로 상업화 지역을 대폭 확대하게 왰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