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2025년 제조(수입)관리자 법정교육을 비롯해 GMP, ETC 제약마케팅 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직무교육을 강화해 제약바이오산업 전주기 교육체계를 고도화한다는 목표다.
협회는 올해 의약품 제조(수입)관리자 교육을 총 8차례 운영한다. 실시간 온라인(Zoom) 교육이 7회, 오프라인 교육이 1회 진행된다. 교육 일정은 ▲의약외품(2월 27~28일) ▲원료·완제의약품(4월 34일, 6월 26~27일, 11월 27~28일) ▲한약(5월 22~23일) ▲의약외품(7월 24~25일, 10월 23~24일) ▲생물학적제제(9월 45일) 순으로 구성됐다.
GMP 교육은 상반기 동안 오프라인과 실시간 온라인(Zoom) 방식으로 총 12개 과정이 진행된다. 주요 교육 과정은 ▲GMP 개론(3월 6~7일) ▲GMP 품질보증(QA)(3월 13~14일) ▲GMP 품질관리(QC)(3월 20~21일) ▲데이터 무결성(3월 27~28일) ▲GMP 제조관리(4월 10~11일) ▲밸리데이션 개론(4월 17~18일) ▲GMP 제조지원관리(공무)(5월 15~16일) ▲ICH 가이드라인(Q시리즈) 해설(5월 29~30일) ▲밸리데이션 심화(비무균제제)(6월 5일) ▲통계 실습(6월 12~13일) ▲바이오의약품 GMP(7월 34일) ▲기술이전 기본(7월 10~11일) 등으로 구성됐다. 신청은 선착순 마감된다.
ETC 제약마케팅 교육은 두 개 강의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강의 ‘제약 마케팅 프로세스 및 시장 이해와 SWOT 분석’은 3월 11~12일, 5월 27~28일 각각 2회에 걸쳐 열린다. 두 번째 강의인 ‘STP(시장세분화·목표시장선정·포지셔닝) 전략과 실행, 모니터링’ 과정은 4월 8~9일, 6월 24~25일 진행된다. 교육은 서울 서초구 협회 4층 강당에서 오프라인 방식으로 운영된다.
교육 신청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교육 홈페이지(교육통합센터)에서 가능하다. 교육통합센터는 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패밀리 사이트→교육센터’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한편, 협회는 올해부터 제약바이오산업 직무교육을 한층 강화하고, 인재양성 허브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교육팀을 ‘제약바이오아카데미’로 확대 개편하고, 교육 콘텐츠 다양화, 온라인 교육 통합 플랫폼 구축, 직무별 교육훈련 체계 고도화 등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