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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W중외제약, 소비자중심경영(CCM) 재인증 … 고객을 의사결정의 핵심으로 삼아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12-10 13:3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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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아제약, CCM 8회 연속 인증 … 생산본부장이 최고고객책임자 겸임

JW중외제약은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지난 9일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CCM) 재인증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CCM 인증은 기업의 모든 활동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뤄지고, 관련 경영활동의 지속적인 개선 여부를 평가하는 제도로 한국소비자원이 주관하고 공정위가 인증한다.

 

JW중외제약은 고객을 의사결정의 핵심으로 삼아 소비자 최우선 경영에 매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예컨대 2020년부터 고객의 소리(VOC) 응대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CCM운영팀과 제품개발, 품질관리, 마케팅 등 다양한 부서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VOC회의체를 통해 구체적으로 추진할 개선 사항과 이행 계획 등을 결정한다. 이를 통한 제품 개선 사례는 2020년 1건에서 올해 4건으로 늘었다.

 

이와 함께 JW중외제약은 2021년 소비자중심경영위원회를 구성하며 소비자중심경영 기반을 다졌다. 이듬해에는 소비자중심경영 도입을 공식적으로 선포했으며 지난해부터는 고객 문의 게시판 내에 분쟁조정협의회를 설치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신속하고 원만한 분쟁 해결 절차를 운영하고 있다.

 

JW중외제약은 소비자중심경영위원회 외에도 이슈 발생 시 유관부서 간 협의체를 소집해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의약품 처방 일선에 있는 의료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표시자재 관련 회의체도 별도로 운영하며 고객만족을 높이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JW중외제약은 2022년 CCM 신규 인증에 이어 2년이 지난 올해 CCM 재인증을 취득했다.

동아제약은 2024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식에서 8회 연속 재인증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동아제약은 2011년 최초 인증 이후 2년마다 재평가를 통과하며 8회 연속 CCM 인증을 받았다. 작년에는 7회 이상 CCM 인증 획득 및 12년 이상 유지한 기업 대상으로 추가 심사를 거쳐 선정하는 ‘명예의 전당/ 부문에 선정돼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동아제약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컨슈머 헬스케어 기업’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고객의 눈높이에서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올해 동아제약은 디지털 시대의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 고객만족팀을 CX(Customer Experience)팀으로 개편했다. 고객의 소리(VOC) 분석과 디지털 기반의 고객 경험 관리 체계를 통해 소비자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고 있다.

 

특히 생산본부장이 최고고객책임자(CCO)를 겸임하면서 품질과 고객 만족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제품 생산 과정부터 고객 접점까지 철저하게 관리하여 뛰어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025년에는 AICC(Artificial Intelligent Contact Center, AI 컨택센터)를 도입할 예정이다. AICC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고객 서비스나 지원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자동화된 상담, 예측,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 효율적으로 정확한 고객 응대에 나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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