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다이어트, 입 냄새 유발… 효과적인 제거법은?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1-08-19 11:46:06
  • 수정 2021-08-19 11:46:29
기사수정
  • 입 속 세균 억제 효능 있는 구강청결제로 입냄새 근본 원인 제거해 구취 해결

최근 입 냄새가 심해진 것 같다면 마스크 때문일까, 아니면 과도한 다이어트 때문일까. 심한 운동, 긴 공복시간, 식사량 감소 등은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 

 

다이어트를 할 때 입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은 케톤이다. 심한 운동과 적은 식사량은 체내 주 에너지원인 포도당량을 줄인다. 몸속 포도당이 모두 에너지로 고갈돼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지방에서 분해된 케톤체가 에너지원으로 대신 사용되는데, 이때 케톤이 호흡을 통해 배출되면서 입 냄새를 유발한다.

 

다이어트 중 긴 공복 시간을 유지하는 것도 음식을 씹을 때 나오는 침 분비량을 줄여 입 냄새를 유발하는 구강 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또한, 운동하면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입 냄새를 악화한다. 숨쉬기 불편해 코가 아닌 입을 이용해 호흡하는 구강호흡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구강호흡은 입속 유해균이 활발하도록 촉진한다.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면 입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입속 세균을 억제하는 게 최선이다. 구강 세균은 침이 말라 건조할 때 특히 활발하게 활동하기에 평소 물을 많이 마셔줘야 한다. 양치질을 꾸준히 하는 건 기본이다.

 

다만 많은 사람이 양치를 할 때 칫솔로 구강 내부의 약 25%만 관리하고, 나머지 75%는 닦아내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구강청결제를 함께 이용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미국 치과의사협회지(JADA)에 발표된 연구에서 칫솔, 치실만 사용했을 때보다 유해균 억제 효과가 검증된 구강청결제까지 함께 사용했을 때 플라크 52%, 치은염 21%가 감소했다.

 

구강청결제는 크게 CPC(염화세틸피리디늄) 성분과 에센셜오일 성분 기반의 제품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에센셜오일 성분을 기반으로 한 구강청결제가 치은염 감소, 충치 예방 효과 등의 측면에서 CPC 기반의 것보다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