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돌출입교정, 부작용없는 비절개 양악교정 ‘킬본’으로
  • 정희원 기자
  • 등록 2015-02-17 17:40:10
  • 수정 2015-02-26 19:00:36
기사수정
  • 3D CAD·CAM시스템으로 치료정확도 높아 … 초기부터 윗턱뼈·잇몸뼈에 힘 가해 돌출입 개선

킬본으로 돌출입을 개선한 전(왼쪽)·후 사진, 센트럴치과 제공

직장인 이윤미 씨(27·여)는 세 달 뒤 결혼을 앞두고 고민이 많다. 평소 돌출입 콤플렉스로 사진 찍는 것을 극도로 싫어했는데 평생 간직해야 할 웨딩사진을 촬영할 생각에 두통까지 유발될 정도다. 이 씨는 양악수술도 생각해봤지만 사고나 부작용 위험이 크고, 수술 전후로 치아교정을 별도로 받아야 한다는 얘기에 이중으로 부담을 겪는 게 싫어 망설이고 있다.

이 씨처럼 결혼이나 취직 등 일생일대의 일을 앞두고 돌출입 때문에 심리적인 고통을 겪는 사람이 많다. 외모콤플렉스 탓에 건강상 문제가 없어도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기도 한다. 그렇다고 쉽게 양악수술을 결정하지는 못한다. 뉴스나 신문에서 양악수술 중 전신마취, 출혈, 수술 후 부작용 등으로 피해 입은 사례를 자주 접해서다.

돌출입을 교정하려면 일반적으로 양악수술, 턱뼈수술, 치아교정 등을 시행해야 한다. 수술적 치료를 받으면 한두 달 안에 외모가 변화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대개 수술 전후 치아교정을 별도로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치아교정보다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짧게는 2년, 길게는 3년까지 걸린다.

일반 치아교정으로 돌출입을 교정할 수 있지만 윗턱뼈부터 튀어나온 돌출입은 치아만 당겨지면 ‘옥니’가 형성되는 등 완벽한 치료가 어렵다. 또 치아 이동 시 위아래 치아가 지그재그로 움직여 치근이 짧아지거나 치아가 빠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최근 수술 부작용과 기존 치아교정의 단점을 보완한 비절개 양악교정 ‘킬본’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이 시술은 수술 없이 돌출입은 물론 무턱이나 주걱턱을 동반한 돌출입, 잇몸과다노출(거미스마일, Gummy smile) 등 양악수술 영역에 있던 질환을 해결해 인기를 얻고 있다. 일반적인 치아교정에도 적용할 수 있다.

킬본은 3D CAD·CAM(3차원 컴퓨터지원설계·제조)시스템으로 100% 환자 맞춤형으로 치료한다. 개인마다 다른 치아 상태에 맞춰 장치를 제작하고 치아이동 방향 등을 예측해 치료하므로 치료 정확도가 높다. 앞니 6개를 단단한 철사로 고정해 일정하게 한 방향으로 치아를 이동시키므로 치근이 짧아지거나 치아가 빠지는 부작용이 거의 없다.

킬본은 치료 초기부터 윗턱뼈와 잇몸뼈에 힘을 가해 돌출입을 집어넣는 ‘선돌출입 해결’로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 순측교정 시 교정장치로 인해 입이 더 튀어나와 보일 수 있지만 킬본은 설측교정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아만 돌출된 돌출입처럼 증상이 심하지 않은 사람은 10개월 안에 치료가 끝나는 등 치료기간이 짧은 게 장점이다.

송정우 센트럴치과 원장은 “잇몸이 많이 보이면서 윗턱뼈가 돌출된 사람은 교정치료가 어렵고 수술해야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킬본은 수술 없이 빠른 시간 안에 이같은 증상을 개선한다”며 “돌출입을 해결하면서 코 높이가 2~3㎜ 높아지는 효과까지 얻게 돼 만족도가 높다”고 소개했다. 이어 “안면비대칭이 심하거나 주걱턱을 가진 사람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수술vs일반교정vs킬본치료 비교표.jpg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