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한국애브비, XEN 63(젠 63) 출시 ... 녹내장 환자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 제공
  • 남정일 기자
  • 등록 2025-07-01 13:58:20
기사수정
  • 63마이크론으로 더 넓은 내경의 XEN 63(젠 63), 더 큰 안압 감소 필요한 녹내장 환자 위한 새로운 옵션
  • 미세절개 녹내장 수술(MIGS) 방식으로 안압을 낮추는 혁신적 솔루션…젠 겔 임플란트(XEN Gel Implant) 포토폴리오 확장으로 환자 맞춤 치료 시대 열어

한국애브비 XEN 63(젠 63) & XEN 45(젠 45) 제품 이미지

한국애브비는 기존 치료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 녹내장 환자를 위한 새로운 수술 치료 옵션인 ‘XEN 63(젠 63)’을 국내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젠 겔 임플란트 시리즈인 XEN 63은 기존 제품인 XEN 45에 이어 내경이 더 넓은 튜브를 활용해 안압을 보다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로써 한국애브비는 XEN 45와 XEN 63 두 가지 제품을 통해 환자의 상태에 따른 맞춤형 수술 치료 전략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점차 손상되며 시야가 좁아지는 실명의 주요 원인으로, 국내 진료 환자 수는 2024년 기준 120만 명을 넘겼다. 치료의 핵심은 안압 조절인데, 안약 등 약물 치료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얻지 못하는 환자가 상당수다.


실제로 국내 환자 대상 연구에서는 약물 순응도가 낮아 질병 진행 위험이 높다는 결과도 보고됐다. 이에 따라 수술적 대안으로 미세절개 녹내장 수술(MIGS)을 통한 젠 임플란트 사용이 주목받고 있다.


젠 겔 임플란트는 6 mm 길이의 젤라틴 튜브로 안구 밖으로 방수를 배출시켜 안압을 낮춘다. XEN 63은 내경이 63 μm로, 기존 XEN 45(45 μm)보다 넓어 더 큰 안압 감소가 필요한 환자에게 적합하다. 삽입 시에는 MIGS 방식으로 절개 범위를 최소화하며 수술 부담도 낮다. 이 장치는 미국, 유럽 등지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국내에는 이번에 처음 도입됐다.


XEN 63의 임상 성과는 다기관 연구에서 확인됐다. 80명의 녹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국내외 임상에서 수술 1년 후 68.8%의 환자가 안압을 20% 이상 낮추며 치료 성공 기준에 도달했다. 특히 62.5%는 약물 없이도 안압이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평균 안압은 수술 전보다 32.2% 감소했고, 약물 사용 개수도 2.3개에서 0.3개로 줄어들어 약물 부담 완화 효과도 입증됐다.


수술 관련 이상반응은 대부분 경미했고, 초기 저안압은 42.5%에서 관찰됐으나 대부분은 수주 내 정상화됐다. 또한 XEN 63은 4년 이상 추가 수술 없이 안압을 유지한 환자도 다수였고, 수술 실패율도 연평균 10% 이내로 전통적 수술과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이를 통해 XEN 63이 안전성과 장기 효과를 모두 갖춘 치료 옵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강지호 한국애브비 의학부 전무는 “녹내장 환자의 45%가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병이 진행되는 만큼, XEN 63은 새로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며 “젠 임플란트 포트폴리오를 통해 국내 녹내장 환자들에게 더욱 정밀하고 효과적인 맞춤 치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애브비는 앞으로도 질환 특성과 환자 상태에 맞는 다양한 수술 옵션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