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MSD ‘웰리렉’ 크롬친화성 세포종·부신결절종 적응증 추가 … 통산 3번째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5-05-15 16:07:09
기사수정
  • 단독요법이 객관적반응률로 효과 입증 … HIF-2α 과발현 억제, 외과수술 대안 가능성

미국 머크(MSD)는 경구용 저산소증 유도인자-2알파(HIF-2α) 억제제 ‘웰리렉’(Welireg, 성분명 벨주티판, belzutifan)이 전이성 갈색세포종 및 부신결절(Pheochromocytoma or Paraganglioma(PPGL)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로 추가 승인받았다고 14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앞서 웰리렉은 2021년 8월 폰히펠-린다우(von Hippel-Lindau, VHL)병 성인 환자에서 즉각적인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신세포암, 중추신경계 혈관모세포종, 췌장신경내분비 종양의 치료를 적응증으로 승인을 받았다. 2023년 12월에는 PD-1 또는 PD-L1 억제제와 VEGF-TKI 투여 후 진행된 신세포암(RCC) 환자 치료 적응증을 추가 한 바 있다. 국내서는 2023년 5월에 허가됐다.

   

웰리렉은 종양미세환경에서 낮은 산소 환경에서도 암세포의 생존과 세포증식 등을 촉진 혈관신생을 활성화하고 전이 가능성을 높이는 저산소증 유도인자-2알파(Hypoxia-Inducible Factor-2α HIF-2α)의 과발현을 억제하는 기전의 항암제다. 

웰리렉은 이번에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국소진행성, 절제수술 불가성 또는 전이성 크롬친화성 세포종 및 부신결절종(PPGL) 환자들을 치료하는 용도로 허가받았다. 크롬친화성 세포종은 부신(副腎) 내부에서, 부신결절종은 부신 외부에서 나타나는 게 다르다. 두 종양은 일부 유전적 증후군 또는 변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전세계에서 매년 최대 5만2800여명의 환자들이 신규 진단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FDA는 웰리렉 투여 단일군을 대상으로 한 표지개방, 멀티코호트 방식의 2상 ‘LITESPARK-015’ 임상시험에서 도출된 자료를 근거로 웰리렉의 세 번째 적응증을 승인했다. 1차 평가지표는 객관적반응률이다. 2차 평가지표는 반응유지기간과 반응이 나타나기까지 소요된 시간으로 설정됐다. 

   

이 임상에는 맹검사외중앙평가(BICR)를 거쳐 종양이 확인된 72명의 피험자들이 참여했다. 피험자들은 수술 또는 근치요법이 적합하지 않은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크롬친화성 세포종 및 부신결절종을 조직병리학적으로 진단받았다. 이들은 임상시험 참여에 앞서 최소한 2주 동안 고혈압 증상을 나타냈지만, 혈압을 충분히 조절할 수 있었던 만큼 사용 중인 고혈압 치료제들을 변경하지 않았다. 암종성 뇌수막염 환자들은 피험자 선정에서 배제됐다. 피험자들은 종양이 진행되거나, 독성이 수용할 수 없는 수준으로 나타날 때까지 웰리렉 120mg 정제를 1일 1회 복용했다.

   

미국 텍사스대 MD엔더슨암센터의 신생물‧호르몬장애과의 카미요 히메네즈 (Camilo Jimenez) 교수는 “때때로 ‘pheo para’로도 불리는 크롬친화성 세포종 및 부신결절종은 미국에서 연간 최대 2000여명의 환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희귀종양”이라면서 “부신 및 부신 외부 신경절에서 발생하는 두 종양을 앓는 환자들이 증상의 복잡성과 희귀성으로 인해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할 수 있는 데다 진단과 치료 모두 매우 도전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2상 ‘LITESPARK-015’에서 도출된 객관적반응률 자료를 근거로 적응증 추가가 승인됨에 따라 웰리렉이 국소진행성, 절제수술 불가성 또는 전이성 크롬친화성 세포종 및 부신 결절종(PPGL) 치료제로는 유일하게 허가를 취득한 데다 비 외과적 대안으로 자리잡게 됐다”며 “웰리렉 사용이 적합한 환자를 위한 치료 패러다임의 변화가 뒤따를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1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제대백병원
건국대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
코리아메디컬서비스
가톨릭중앙의료원
원자력병원
국립암센터
부광약품
한림대병원
동국제약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동화약품
한국얀센(존슨앤드존슨)
정관장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애브비
화이자
동아ST
신풍제약주식회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중앙대병원 2026년 신년 현수막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