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저지주 중부의 소도시 몬머스정션(MONMOUTH JUNCTION)의 트리스파마(Tris Pharma)는 기면증 치료 성분인 옥시베이트 나트륨의 나트륨 함량을 대폭 낮춘 ‘TRN-257’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성인의 탈력발작(cataplexy) 또는 과도한 주간 졸림증(excessive daytime sleepiness, EDS)을 치료하고, 성인 특발성 과다수면증(idiopathic hypersomnia, IH) 치료제로서 신약승인신청이 접수됐다고 9일 밝혔다.
FDA는 처방약생산자수수료법(PDUFA)에 따라 내년 6월 20일까지 TRN-257의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옥시베이트 나트륨의 정확한 기전은 규명되지 않았지만 GABA(γ-aminobutyric acid) 신경전달물질의 대사산물이자 내인성 화합물인 감마-히드록시부티레이트(gamma hydroxybutyrate, GHB)의 나트륨염으로서 GABA B 수용체에 작용해 노르아드레날린성, 도파민성, 시상피질(thalamocortical) 등 신경에 작용해 각성 효과를 매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옥시베이트 나트륨은 심야에 간편하게 1회 복용하면 되는데 높은 나트륨 수치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고, 심혈관 위험성이 높아지는 게 단점이다. 이 때문에 심혈관질환 위험군은 심야에 깨어 1회 복용분을 2회로 나눠 복용함으로써 숙면을 이루지 못하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에 그동안 나트륨 함량을 낮추려는 노력이 이뤄져왔다. 이 성분의 기면증 치료제인 원조인 재즈파마의 ‘자이렘’(Xyrem 성분명 옥시베이트나트륨 단일성분)의 경우 3g에 들어간 나트륨 함량이 550mg, 6g에는 1100mg, 9g에는 1650mg이다.
이를 개선한 재즈파마의 ‘자이와브 경구용 액제’(Xywav 성분명 칼슘+마그네슘+칼륨+옥시베이트나트륨: calcium, magnesium, potassium, sodium oxybates, 코드명 JZP-258)의 경우 4.5g에 들어간 나트륨 함량이 65.5mg, 6g에는 87.3mg, 9g에는 131mg이다. 
이에 비해 TRN-257는 옥시베이트 나트륨 9g 당 나트륨 함량을 80mg으로 더욱 낮췄다. 이는TRN-257가 트리스파마의 독자적인 혁신 기술 플랫폼인 ‘RaftWorks’와 ‘LiquiXR’이란 두 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RaftWorks는 흡수 범위가 좁은 약물의 지속적이고 조절된 방출 및 흡수를 가능케 하는 서방형 제제 기술이다. 약물이 뗏목(Raft)에서 천천히 지속적으로 방출돼 상부 위장관에서 흡수될 수 있도록 한다. 상호침투성 고분자 네트워크(IPN)를 이용하여 미리 정해진 자극에 의해 분해되는 현장 부유형 ‘뗏목’을 생성하는 게 핵심이다.
LiquiXR는 이온화학 원리와 제어방출 과학을 결합한 입자 기반 기술로, 경구용 액상 및 고형 제형에서 약물 전달을 가능케 한다. 즉시 방출의 이점을 유지하면서 경구용 약물의 지속적이고 제어된 방출을 가능케 한다.
TRN-257의 신약허가신청은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진행되었던 다수의 약물체내동태(PK) 및 안전성 관련 연구와 모델 기반 신약개발(Model Informed Drug Development, MIDD) 접근방법 등으로부터 도출된 자료를 근거로 이뤄졌다. 현재 발매 중인 옥시베이트 제제들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 FDA의 검토내용 뿐 아니라 포괄적인 인간요소공학/사용성 공학(Human Factors Engineering/Usability Engineering, HFE/UE) 연구 보고서들이 동봉됐다.
HFE/UE 연구 자료를 보면 TRN-257을 복용한 피험자들은 중요한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미국 스탠퍼드대 수면역학연구소의 모리스 오하욘(Maurice M. Ohayon) 교수는 “현재 환자들은 기존의 치료제들을 사용할 때 높은 나트륨 수치로 인한 부담과 주의할 만한 심혈관계 위험성 또는 심야에 2회 복용을 필요로 하는 까닭에 수면을 방해받거나 잠을 다시 청해야 하는 등의 문제들로 인해 하나를 얻는 대신 다른 하나를 잃어야 하는 두 가지 부담을 안고 있다”며 “최저 용량으로 심야에 한번 복용하는 TRN-257는 이같은 복잡한 문제를 일거에 제거하는 유일한 약물”이라고 말했다.
트리스파마의 케탄 메타(Ketan Mehta) 대표는 “FDA의 이번 신약승인신청 접수는 복잡한 치료상의 도전요인들을 해결하기 위해 트리스파마가 노력해온 것에 대한 방증”이라고 말했다.
트리스파마 측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TRN-257을 공동 판매할 파트너들을 물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