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학백과
갑상선기능항진증

정의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신진대사가 과잉한 질환이다. 갑상선호르몬이 인체 전반에 해악을 끼치므로 ‘갑상선중독증’이라고도 한다.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그레이브스병(Grave‘s disease, 다른 말로 바세도우씨병·Basedow’s disease)
가장 보편적 형태는 ‘그레이브스병’(Grave’s disease)으로 전체 갑상선항진증의 75%를 넘게 차지한다. ‘바세도우씨병’(Basedow’s disease)이라고도 불린다. 전자는 영미에서, 후자는 유럽대륙에서 붙인 병명으로 한국은 미국 의학의 영향을 더 크게 받다보니 전자를 공식 병명으로 채택하고 있다.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자극호르몬(TSH)수용체에 대한 항체가 생겨 이 항체가 TSH와 유사한 역할을 함으로써 갑상선호르몬의 분비가 급증하는 병이다. 바세도우씨병은 요오드 섭취가 부족했던 사람이 갑자기 요오드 섭취를 늘릴 경우 갑상선호르몬의 분비량도 같이 늘어나는 질환이다. 국내에서는 그레이브스병이 대부분이며 바세도우씨병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레이브스병은 주로 20~40대에서 많이 발생하고 여성이 남성에 비해 5배 높다. 불안증, 신경과민 등의 정신기능적인 증상과 안구돌출, 체중감소, 부정맥, 심부전 등의 육체적 증상이 가장 특징적인 증상이다. 환자의 90% 이상에서 갑상선자극 항체가 발견되는데 이것이 갑상선의 기능과 성장을 촉진한다. 따라서 그레이브스병도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자기 몸의 일부에 대항하기 위해 생긴 항체가 갑상선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2) 중독성 갑상선종중독성 다결절성 갑상선종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속하는 또 하나의 질환으로 ‘중독성 갑상선종’이 있다. 종양이 갑상선호르몬의 과다 생산을 유발하는 것으로 종양이 2개 이상 있으면 ‘중독성 다결절성 갑상선종’이라고 한다. 비교적 서서히 병이 나타나고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며 여자에서 자주 발생한다. 증상은 그레이브스병과 비슷하나 안구돌출이란 특징적 증상은 덜하다.  
(3) 요오드의 인위적인 식품첨가 및 과잉섭취에 의한 항진증
(4) 탄산리튬(조울증 치료제)·아미오다론(부정맥치료제) 등의 복용
탄산리튬은 갑상선기능항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지만 환자가 조울증 치료제로 복용하다 중단하면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비대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아미오다론은 갑상선기능항진증뿐만 아니라 갑상선기능저하증도 유발할 수 있다.

 

원인

정의 참조

엄마가 갑상선기능항진증일 경우 임신중에는 증세가 완화되지만 출산 후에는 악화될 수 있으며 아이에게도 항진증이 전이될 수 있다. 산모가 적절한 갑상선호르몬 농도를 유지하는 게 이를 해결하는 관건이다.

증상

질환

갑상선종

결절

갑상선 저하증

갑상선 과다증

비고

그레이브스병

보통

X

X

O

미국에서 갑상선 과다증의 가장 흔한 원인

하시모토갑상선염

때때로

X(결절성 갑상선 질환과 구분하기 어려움)

O

X

미국에서 갑상선 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

갑상선염(무통성, 아급성, 산후)

자주

X

O

O

갑상선 과다증에서 갑상선 저하증으로 진행하다가 회복되는 것이 전형적 패턴

요오드결핍

O

X(그러나 오랜 시간 후에 발생 가능)

O

X

세계적으로 가장 주된 갑상선 저하증의 원인이지만 지역적 특성 등이 반영됨

고립성 독성선종

O

O

X

O

갑상선종은 샘종(양성종양)에 의한 것임

다결절 갑상선종

O

O

X

X

중독성 다결절 갑상선종으로 진행

중독성 다결절 갑상선종

O

O

X

O

노인성 갑상선 과다증의 흔한 원인

그레이브스병(Grave’s disease)의 증상은 갑상선 중독의 정도, 질병을 앓아온 기간,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노인들은 증상이 애매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그레이브스병으로 진단된 환자의 약 50%에서 다음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사 속도가 빨라져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며 잘 먹는데도 살이 빠진다. 자율신경이 흥분해 심장이 빨리 뛰고 위장의 운동속도가 빨라져 식사 후 짧은 시간내에 다시 허기를 느끼며 대변을 자주 보거나 설사를 하게 된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손발이 떨리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불안감, 피로감, 체중 감소, 열 불내성(외부의 온도 상승에 대해 과도한 불편함을 나타내는 병증, 또는 열과민증), 불규칙하거나 빠른 심장박동, 피부 및 손톱의 변화(따뜻하고 축축하며 붉은 빛깔의 피부, 피부의 일부가 오렌지 표면같이 붉게 부풀어 오르는 증상, 손톱 박리증), 안검 후퇴(눈꺼풀이 뒤로 당겨져 공막이 더 드러나는 증상), 안구 돌출, 외안근 기능 이상, 각막 노출로 인한 각막염 또는 궤양, 눈 주위의 부종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진단

검사명

방법

진찰

갑상선이 튀어나온 정도 관찰, 질의(병력, 증상, 과거 다른 질환의 유무, 가족력 등의 청취), 손으로 만져보거나 청진기로 들어보기

혈액검사

호르몬 측정[참고2](T4측정, 유리T4측정, TSH측정)*, 자가항체 측정**, 티로글로불린 측정***

*갑상선에 이상이 생길 경우 갑상선호르몬 분비 역시 비정상적인 경우가 흔하므로 갑상선호르몬의 측정은 매우 중요하다. 혈액 검사에서 아무런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도 갑상선이 정상이라고 할 수는 없다. 특히 갑상선에 혹이 생긴 경우 갑상선호르몬의 분비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다른 검사를 시도해야 한다.(, 호르몬 수치가 정상이라면 전신 증상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고 실제 갑상선 결절이 있는 환자들은 증상이 호르몬의 이상이나 결절 자체와는 관계가 없다)

**갑상선기능항진증저하증의 경우 대개가 자가면역성 질환이기 때문에 혈액 내 자가항체의 측정은 진단과 치료에 다른 경과의 판정에 큰 도움이 된다.

*** 갑상선암 수술 후 핏속의 갑상선글로불린(티로글로불린)을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재발여부를 알아본다. 이 단백질은 갑상선 세포에서만 만들어지므로 수술 후 검출되지 않아야 한다. 검사 결과 티로글로불린이 검출된다면 어디엔가 아직 갑상선 조직이나 세포가 재발하거나 전이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방사성요오드 섭취율

소량의 방사성요오드를 먹고 24시간 후 갑상선에 섭취된 방사능을 계측하여 갑사선의 기능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결과 :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으면 방사성요오드 섭취율이 증가되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으면 대개 방사성요오드 섭취율이 감소된다. 갑상선의 염증으로 인한 갑상선중독증과 그레이브스병에 의한 갑상선기능항진증과의 감별진단에 유용하다.

티알에이치(TRH) 자극시험

갑상선과 뇌하수체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뇌하수체를 자극하는 호르몬을 정맥주사하고 주사하기 전과 주사 후 30분 정도의 간격으로 두 세 번 채혈하여 검사를 한다.

결과

* 결과 :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없어도 뇌하수체의 이상(뇌하수체선종)으로 갑상선 기능이 비정상적인 경우를 확인할 수 있다.

X-레이와 호흡검사

비대해진 갑상선이 기도를 누르거나 압박하지 않는지 검사한다.

초음파검사

영상진단법 중 가장 민감한 방법으로 1~2mm 크기 이상을 모두 탐지할 수 있다. 탐침으로 목 앞부분의 피부를 누르면서 지나가면 갑상선의 형태가 스크린에 나타나며 갑상선의 크기와 넓이, 낭종이나 결절을 밝힐 수 있다.

자기공명촬영, 전신화단층촬영

갑상선과 주변조직과의 관계를 알 수 있고 초음파보다 더 자세히 볼 수 있지만 암인지의 여부는 분명히 알아낼 수 없다. 상당히 큰 혹이나 주위 조직에 유착된 경우에 쓰인다.

(자기공명촬영은 임신 및 수유중 부인 모두 사용 가능하며 전산화단층촬영은 수유중 부인만 촬영할 수 있다.)

방사성동위원소검사

(스캔)

갑상선종의 결절이 갑상선호르몬을 생산할 수 있는지 혹은 갑상선기능항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여러 영상을 보여준다. 방사성 물질인 테크네튬-99m 극소량을 정맥에 주사하여 시행한다. 갑상선 외부는 알아볼 수 없고 해상력은 뒤떨어지지만 갑상선의 형태와 기능을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임신부나 수유모 금지)

* 결과 : 갑상선 결절의 경우 모양과 함께 기능을 알아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주변조직보다 방사능 섭취가 적은 경우(혹 부분 연함)

냉결절이며 대부분(90%) 갑상선에 생기는 혹이 여기에 해당한다. 혹이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기능이 없고 조직검사를 통해 암인지를 알아낸다.

.주변 조직보다 방사능 섭취가 많을 경우(혹 부분 진함)

열결절이라고 하며 대부분 갑상선호르몬을 자율적으로 과도하게 생성하는 자율성 결절(혹이 기능을 함, 혹의 5%, 암 가능성 없음, 항진증 나타내기도 함)

.혹과 주변 조직에서의 방사능 섭취가 같은 정도(분명하지 않음) - 온결절

세침흡인검사(FNA, Fine needle aspiration)

갑상선에 주사침을 찔러 넣고 의사는 주사침을 미세하게 움직여 nstjr에 필요한 갑상선세포들을 얻는다. 이 세포들을 유리슬라이드에 얇게 펴고 병리실험실에서 약품처리를 한 후 현미경으로 검사한다. 세포의 외관을 관찰하여 갑상선종이 악성종양으로 변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갑상선의 한쪽이 다른 쪽보다 상당히 크거나 갑상선종이 매우 빠르게 커질 때 시행한다.

* 결과

.주사로 흡인 시 액이 없어져 결절이 사라지는 경우 - 결절이 갑상선 낭종으로 판명되며 더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재발 시 다시 흡인하며 이것이 반복될 경우 갑상선의 반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한다.

. 채취된 세포가 양성일 경우 - 암이 아니므로 크기가 과도하지 않은 한 치료가 필요치 않다.

. 채취된 세포가 악성일 경우 - 갑상선암을 의미하며 바로 수술한다.

. 채취된 세포의 수가 적어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 결절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한 뒤 현미경 검사로 최종 확인한다.

갑상선호르몬의 혈액검사 판정

(미국 기준, 흔히 말하는 T3, T4는 각각 TT3, TT4를 말함)

TSH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며 갑상선호르몬의 배출을 조절하는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혈중 농도가 높아지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경우에는 반대로 낮아진다. 이는 인체의 피드백(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자동조절)장치에 따른 것이다.

전체 갑상선호르몬(total T4 T3) 및 유리형 갑상선호르몬 (free T4 T3)의 혈중 농도는 갑상선기능항진증에서는 정상치보다 올라가고, 갑상선기능저하증에서는 낮아진다. 각 병원마다 미국, 유럽 등 나름의 기준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고 전체형이나 유리형 가운데 1가지만 측정하지 2가지를 다 검사하는 곳은 별로 없다. 유리형은 특정 화합물이 다른 화합물이나 단백질과 결합하지 않고 분리돼 활성을 띤 것을 말한다. 유리형은 전체형의 1%도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시 정리하면 갑상선기능항진증에서는 TT3TT4는 증가하고 TSH는 감소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일 때는 TT3TT4는 감소하고 TSH는 증가한다.

혈중 갑상선호르몬 농도를 이용한 진단은 오진율이 높다. 비정상적 수치가 나오면 재검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TT3TT4 외에 FT3FT4를 같이 검사하는 게 좋다. 갑상선결합글로불린단백(thyroid binding globuline:TBG)은 임신이나 간 질환으로 상승하기 쉬운데 TT3TT4는 이에 영향을 크게 받는 반면 FT3FT4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받으므로 FT3FT4 측정이 보다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준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지표로는 FT3 수치가 더 예민하게 반영해준다.

TT3TT4의 정상치는 개인차가 크게 나고 고령자일수록 낮은 경향을 띤다. 따라서 고령자의 TT3TT4 값이 정상치보다 낮다고 성급하게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 마찬가지로 소아에서 정상치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진단해서도 안 된다. 이럴 때는 항갑상선 자가항체의 측정이 진단에 크게 도움이 된다.

그레이브스병(Grave's disease)

전형적인 증상과 함께 혈액검사에서 갑상선 자극호르몬(TSH)의 감소 및 유리 T4의 증가된 소견이 보이면 그레이브스병의 진단에 도움이 된다. 갑상선 자극호르몬(TSH) 수용체 항체는 진단시 환자의 약 70~100%에서 발견되며 항체가 발견될 경우 진단의 정확성은 매우 높다.

임상 증상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에는 방사선 동위원소 스캔을 시행한다. 스캔상 균질한 양상의 흡수율 증가는 그레이브스병의 특징적인 소견이다.

항진증 환자 30%에서 동반되는 안구병증은 갑상선 항체에 대해 교차 반응하는 항원이 안구에 존재함으로서 발생하는 자가면역 반응으로 인한 결과로 생각된다. 실제로 눈 바깥근육의 조직학적 검사 결과, 활성화된 T세포(T-cell), 시토킨(cytokines), 섬유아세포(fibroblast)의 침윤(세포가 조직에 침입하여 일반적으로 경계가 고정되어있지않은 병소(病巢)를 나타내는 병리적 현상) 및 글리코사미노글리칸(glycosaminoglycan)의 합성이 관찰되었다. 섬유아세포에 의한 섬유화는 복시를 유발할 수 있으며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은 수분을 함유하여 부종을 일으킬 수 있다.

요오드 과잉섭취

뇨검사는 제한적으로 실시되며 처음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한 번 정도 시행되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요오드의 섭취량이 매우 많아서 요오드의 과잉 섭취가 문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뇨중으로 요오드 배설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가 반복될 수도 있다.

중독성 갑상선종/중독성 다결절성 갑상선종

- 중독성 다결절성 갑상선종 : 노인군에서 비교적 많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이다. 갑상선 스캔에서는 다수의 병변이 관찰되는 것이 특징이다.

- 자율기능성 결절 : 갑상선 중독 증상의 비교적 드문 원인(1.6~9%를 차지)이며 대부분의 결절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일으키지 않는다. 대개 갑상선에서 부분적으로 부어오른듯

역학통계

그레이브스병은 전체 인구의 0.5~2.5%에서 발병하는 비교적 흔한 질병으로 남녀의 비는 1:7~10 정도로 여성에서 많이 발병한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의 60~80% 원인을 차지하며, 특히 젊은 환자(65세 미만)에서는 비율이 더욱 높다. 갑상선 안구병증은 그레이브스병으로 진단받은 18개월 이내에 대부분(80% 이상) 발견된다.

약물치료

. 항갑상선 제제(propylthiouracil, 100~200mg q8h or methimazole 10~20mg/d)

일차적으로 베타-아드레날린 교감신경 차단 약제(베타차단제)를 처방할 수 있다. 갑상선과다증을 직접 치료하지는 않지만 증상을 경감시킨다. 즉 혈액 내 갑상선호르몬의 수치를 줄이지는 않지만 조직에 대한 갑상선호르몬의 작용을 막아서 수 시간 내에 증상을 완화시킨다. 베타차단제들은 주로 고혈압이나 협심증, 관상동맥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하는 약이지만 갑상선과다증의 치료에 사용되기도 한다. 베타차단제는 심장박동을 늦추고 두근거림과 진전을 감소시킨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는 갑상선호르몬의 합성을 억제하는 항갑상선제를 쓰는 게 일반적이다. 항갑상선 제제의 복용은 임신 중 또는 환자의 질병이 비교적 경미하고 갑상선종이 작으며, 항체 양이 적을 때 추천되는 방법이다. 치료 중 환자의 갑상선기능이 정상화되면 용량을 점차 감량한다(프로필치오우라실propylthiouracil 50~100mg/day씩, 메티마졸methimazole 2.5~10mg/day씩 감량한다). 항갑상선 제제 치료의 증상 완화율은 37~70% 정도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으며 효과는 주로 치료를 시작한 후 6~8주 정도에 처음 나타난다. 하지만 재발률은 30~50% 정도로 높은 편이며, 특히 흑인종의 경우 더 높다고 보고된다. 일반적으로 약물을 감량하여 완전 중단할 때까지 재발의 최소화를 고려하여 12~18개월 정도가 적당하다.

일반약품명

상품명

부작용

베타차단제

아테놀롤

메토프롤롤

나돌롤

프로프라놀롤

티몰롤

테놀민

로프레서/토프롤-XL

Corgard

인데랄/인데랄LA

블로카드렌

현훈, 피로, 두통, 악몽, 수면장애, 오심(구역 증상), 가슴쓰림, 설사 혹은 변비, 피부발진, 체중증가, 구토

심장병, 당뇨병, 천식 등의 문제가 있는 환자들에게 이 약물들은 숨가쁨, 천명, 호흡곤란, 부정맥, 다리와 발의 부종, 흉통을 유발할 수 있다.

항갑상선약물

메티마졸

프로필티오우라실

(PTU)

부광메티마졸

안티로이드정

발진, 가려움증, 관절통, 백혈구 수치 감소로 인해 감염에 취약해 질수 있다. 간손상으로 눈이 노래지고(흔하지 않음) 소변색이 짙어지고 복통이 생김

. 방사성 요오드 치료

방사성 요오드를 투여하는 것을 방사성 요오드에 의한 제거술(radioiodine ablation)이라고 하며 갑상선과다증을 치료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방사선 요오드는 갑상선의 상당 부분을 파괴하여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을 감소시킨다. 치료는 방사성 요오드를 마시거나 요오드를 포함한 캡슐을 복용한다. 방사성 요오드 섭취 검사와 비슷하지만 더욱 강력한 동위원소 I-123을 다량 투여해 과잉 활성화된 갑상선 세포를 파괴한다.

실제로 미국에서 가장 많이 시도하는 치료법이지만 임신부 또는 수유부에서 금기이며 심장질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치료로 인해 방사선 유발 갑상선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오히려 안구돌출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런 부작용은 치료 초기에 레보티록신(levothyroxine)을 보충하고 짧은 기간 프리드니손(prednisone)을 추가해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상적인 치료 목표는 갑상선이 신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적당한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지만 대부분은 갑상선 저하 상태가 되므로 갑상선호르몬의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생 동안 갑상선호르몬을 투여해야 한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끝나고 추적 관찰한 결과 전체의 50~75%의 환자는 정상 갑상선기능을 유지하였으나, 그레이브스병 환자의 50~90%는 갑상선기능저하에 빠졌다. 1년 후 10~20%의 환자에서 저하증이 생겼고 매년 1~5% 정도씩 추가적으로 발생했다. 

수술치료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일종의 수술로 볼 수 있다. 

식사요법

- 요오드 섭취가 부족할 경우
갑상선호르몬의 합성에는 요오드가 필수적이다. 요오드는 바닷물에 많이 녹아 있어 해조류, 해산물 등 바다에서 나는 음식에 주로 들어 있다. 그 중 다시마, 김, 미역 등 해초에 다량 함유돼 있다. 정제되지 않은(불순물이 포함된) 막소금, 조개, 새우, 생선, 우유, 계란 등에도 요오드가 함유돼 있다. 곡식이나 채소, 과일에는 요오드가 거의 없고 육류에도 아주 미미하다. 요오드의 섭취가 매우 부족한 경우에는 갑상선호르몬의 원료가 부족해져서 갑상선호르몬을 제대로 만들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삼면이 바다로 해산물을 많이 먹고 천일염을 다량 포함하는 장이나 젓갈, 김치를 평소에 즐겨 먹어 적정량 또는 그 이상의 요오드를 섭취한다. 다만 콩이나 두부에 든 사포닌은 요오드 섭취를 방해하므로 주의한다. 
한편 미역과 다시마는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쌀밥, 국수, 수제비 등 산성식품에 어울린다. 신진대사가 왕성한 임산부는 비록 갑상선항진증 환자일지라도 많은 요오드가 필요하므로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한다. 
그레이브스병일 경우 환자는 미역, 다시마, 김 등 해조류를 평상시와 다름 없이 먹는다. 그렇다고 늘려먹어서도 안 된다. 흔히 다시마가루가 갑상선질환에 좋다는 근거 없는 속설을 믿고 그것을 즐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치료를 지연시키고 상태를 악화시킬 뿐이다. 

- 요오드 섭취를 줄여야 할 경우
요오드 섭취를 줄이려면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와 유제품, 달걀 등의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일반 천일염이나 요오드가 함유된 미국산 소금, 요오드가 들어있는 종합비타민이나 포비돈요다인 같은 구강세정액 등도 삼가는 게 좋다. 바세도우씨병이나 초기의 경미한 갑상선질환에 요오드를 많이 섭취하면 증상이 매우 빠르게 악화되므로 요오드 섭취를 줄여야 한다. 또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해 갑상선기능 항진증이나 갑상선암을 치료할 때도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요오드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흔히 묻는 질문과 대답(FAQ)

- 치료 후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나?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휴식과 적당한 운동이다. 병원에서 처방한 약으로 관리하면 된다. 갑상선암의 경우 갑상선 제거 수술을 하기 때문에 평생 약을 먹어야 하지만 다른 암에 비해 발병률이 적다. 보통 금연을 권하는데 담배를 피우면 치료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갑상선 질환이 발병한 후에는 치료가 끝났다 하더라도 1년에 1번 정도는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식이요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은 호르몬 과잉 생산으로 식욕은 왕성하지만 체중은 현저하게 줄어든다. 따라서 충분한 고열량식이 필요하고 카페인과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는 제한한다. 채소는 가열을 하여 먹는 것이 영양 섭취에 도움이 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반대로 호르몬이 부족한 상태로 식사량이 급격히 줄어든다. 이때는 균형 있는 영양 섭취가 중요하다. 특히 요오드의 섭취가 지나치게 많아지면 오히려 갑상선호르몬의 생성이 억제되므로 적정량을 먹도록 한다.

- 식생활을 바꿔야 하는가?
흔히 요오드가 갑상선과 연관이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요오드는 티록신과 트리요오드티로닌의 주요 부분으로 음식에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종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일으키게 된다. 이는 히말라야처럼 바다에서 멀리 떨어진 산악지대나 내륙지방에 사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보통의 경우 식사로 충분한 양의 요오드를 얻을 수 있으며 별도의 보충은 필요치 않다.(요오드 함유된 음식 참조) 그러나 요오드의 과잉섭취는 내재된 갑상선 질환의 인지를 어렵게 하고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이 된다. 

- 흡연은 해가 될까?
그레이브스병에 안질환은 흔한 증상인데 담배를 피우는 환자들에게서 더 심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그레이브스병이 원인인 갑상선기능항진증을 가진 환자들은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한다.

- 스트레스로 인해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발생할 수 있나?
입증하기는 어렵지만 많은 갑상선 전문의들은 많은 환자들이 갑상성기능항진증이 시작되기 몇 달 전 이혼이나 가족의 죽음 같은 중대한 변화를 겪었던 사실을 발견했다. 최근 스트레스가 인체의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발견되었다. 그레이브스병에서 면역체계의 이상이 발견되는 것으로 미루어 발생 요인이 될 수 있고 유전적 요인 같은 다른 중요한 인자들도 있다.

- 갑상선질환으로 인해 성적이 떨어질 수도 있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한창 공부를 해야 하는 나이라면 가능성이 있다.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다면 집중력 저하로 인해 성적이 떨어질 수 있다.

- 갑상선질환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나?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잠재되어 있는 정신 질환을 악화시킬 수는 있지만 대부분 주요 원인은 아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치유되고 정상적으로 조절되어도 정신 질환은 약간 개선될 뿐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

- 그레이브스병은 재발하는가?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요오드131로 완전히 치유된다면 재발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카비마졸만으로 치유된 경우 30~50% 정도는 약의 복용을 중단한 후 1,2년 내에 재발할 수 있다. 수술로 치유된 경우에는 몇 주 안에 재발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성공적인 수술 후 40년 이상이 지나 재발하는 사례도 있다.

- 약을 복용하는 것을 잊으면 문제가 생기나?
가끔 복용을 잊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다. 실제로 티록신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들은 약의 복용을 중단하고 2~3주 후에야 나타난다. 그러나 이런 일을 자주 반복하는 것은 좋지 않다.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들은 당뇨병 같은 자가면역병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티록신을 정기적으로 복용하지 않으면 인슐린 조절에 문제가 생겨 저혈당으로 인한 당뇨성혼수가 올 수 있다. 24~48시간 동안 카비마졸 복용을 중단하면 갑상선항진증의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치료 시작 후 몇 주 안에는 증상 발현의 가능성이 더 높다.

- 그레이브스병이 치료되면 체중이 증가하는가?
아니다. 병을 치료하게 되면 병이 생기기 이전의 상태로 돌아갈 뿐이다. 그레이브스병이 시작되기 전에 가졌던 몸무게 이상으로 체중이 증가될 이유는 없다.

-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해 태어나면서부터 티록신을 복용해 온 경우, 평생 이를 복용해야 하는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1살 전후에 티록신의 복용을 중지하고 혈액검사를 받아 계속 복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잘못 알려진 건강상식

- 방사선검사를 받으면 임신을 못하게 된다?
절대 아니다. 방사선검사 시 환자가 쬐는 방사선의 양은 X-레이 촬영 시보다 적은 정도이므로 결코 우려할 필요가 없다.

- 갑상선 질환은 아이에게 유전된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자가면역질환의 가족력을 가진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갑상선 이상을 보일 가능성이 더 높기는 하지만 절대적인 관점에서 보면 상당히 낮다. 아이가 항상 가족과 같은 질환을 가지는 것도 아니다. 어머니는 그레이브스병을 앓고 있지만 딸은 인슐린의존당뇨병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전으로
  • 원자력병원.jpg
  • 제일약품 로고.JPG
  • 동국제약 로고.JPG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 20201009011828-V4SJG.jpg
  • 중앙대병원 로고.JPG
  • 건국대병원 로고.jpg
  • 인제대학교백병원.jpg
  • 한국노바티스 배너광고 시안_로고.jpg
  • CMC banner.gif
  • 한림대의료원 로고.JPG
  • 신풍제약 광고배너.jpg
  • 국립암센터 로고.JPG
  • 20210924105207-TAF2B.jpg